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일상

나쓰메 소세키夏目 漱石의 작품 세계에 대하여 쓰다.

by KaNonx카논 2017. 4. 19.
반응형

 

나쓰메 소세키夏目 漱石의 작품 세계에 대하여 쓰다.

 

출생

1867년 2월 9일 도쿄 신주쿠 출생

사망

1916년 12월 9일 도쿄부

국적

일본

학력

도쿄제국대학 영문과 졸업

직업

소설가, 수필가, 영문학자

대표작

나는 고양이로소이다(吾輩は猫である)
그 후 (それから)
몽십야 (夢十夜)
마음(こころ)
도련님(坊っちゃん)

 

나쓰메 소세키는 일본의 소설가, 영문학자로 본명은 나쓰메 긴노스케(夏目金之助)이다.

 

일본 최초의 근대 문학 작가로, 1984년부터 2004년까지 1,000엔 지폐 도안의 주인공이기도 했다.

 

 

 

 

'일본의 셰익스피어'라고도 불리며, 대표작으로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그 후>, <도련님>, <풀베개>, <산시로>, <몽십야>, <마음> 등이 있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나 <도련님>처럼 풍자적이고 해학적이며 유머러스한 작품 즉,

 

경묘하고 탈속적인 인생관을 추구한 '여유파' 혹은 '저회취미低回趣味’

칭하는 초기의 작품과는 달리

 

 

 

 <마음>을 비롯한 <몽십야>, <산시로>, <문> 같은 후기의 작품에서는

 

인간의 내적 갈등, 에고이즘, 고독인간 존재의 심부를 파헤치는 다소

 

 탐구적이거나 무거운 분위기의 소설이 다수가 되었다.

 


또한 '현대 일본의 개화'라는 12년 8월 강연에서는 

 

 군국주의를 비판하고 개인주의를 주장하기도 하였다.

 

 

 

나쓰메 소세키는 동서양의 인문학에 관한 폭넓은 교양에 근거한 지적인 인간관찰과 문명비평은

 

 여유파, 저회취미라고 불린 초속적인 자세와 함께

 

자연주의(어둡고 평탄한 현실묘사에 치중함)를 넘어선 것으로 당시부터 평가되었다.

 

 

그 문하에서 많은 소설가, 평론가가 배출되었으며,


다이쇼시대 문단의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시라카바파(白樺派)에게도 영향을 주었다.

 

또한, 영어 문장 'I love you'를 '달이 아름답네요(月が綺麗ですね)'라고 번역했다는 유명한 일화가 있다.

 

 


출처 - 나무위키 나쓰메 소세키 https://namu.wiki/w/%EB%82%98%EC%93%B0%EB%A9%94%20%EC%86%8C%EC%84%B8%ED%82%A4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