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생활 정보

커피 찌꺼기를 퇴비로 재활용하는 올바른 방법

by KaNonx카논 2021. 4. 3.
반응형

커피 찌꺼기를 퇴비로 재활용하는 올바른 방법

 

커피를 좋아하고, 게다가 집에서 식물을 키우고 있다는 사람은 드립 뒤에 남는 

커피 찌꺼기를 그냥 버리지 않고, 정원이나 실내에 식물의 생장에 도움 싶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네요.

물론, 이러한 커피 찌꺼기는 사용법에 따라서는 식물의 유용합니다.

그런데 '갓 끝낸 직후의 커피 찌꺼기를 토양에 뿌리면 끝'이라고 할만큼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음료로 커피는 강한 산성의 액체이지만, 갓 끝난 후 커피 찌꺼기는 거의 중성입니다. 

즉, pH에 관해서는 좋은 효과에도 악영향도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커피 찌꺼기에 남아있는 카페인은 씨앗의 발아 및 생장을 방해 할 우려 가 있습니다.

또한, 식물이 자라고있는 토양에 커피 찌꺼기를 뿌리면

공기와 물이 땅속에 제대로 침투하여 순환하는 것을 방해하는 사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사용법이라면 커피 찌꺼기는 토양 개선 및 해충 피해나 식물이 좋아하는 

효과를 발휘하여줍니다.

 


퇴비와 부엽토에 추가

커피 찌꺼기를 직접 뿌리는 것이 아니라, 흙과 섞어서 사용하도록하면,

식물의 생장을 방해하지 않고 커피 찌꺼기를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를 부엽토와 퇴비 더미에 혼합해 토양의 영양분을 늘리는 데 사용하면됩니다.

그러나 이때 퇴비를 만드는 퇴비 용기의 내용물을 전부 커피 찌꺼기하는 것은 피하십시오. 

커피 찌꺼기와 기타 유기물의 비율을 1 대 4로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직접 뿌리려면 적어도 아래의 방법으로

집에서 퇴비를 만들지 않은 경우는 소수 정도의 소량의 커피 가루를 토양에 뿌려

표면에서 1 ~ 2 인치 (2.5 ~ 5cm) 정도의 깊이까지 흙과 부드럽게 섞습니다.

또는 실내에 놓여있는 화분이나 컨테이너에 심은 식물을위한 "물 사정 추출물"을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것은 5 갤런 (약 19l)의 물에 2 컵 분 (미국 사이즈 480ml 상당)의 커피 가루를 넣고 하룻밤 담가 놓으면 완성입니다.

 


퇴비로 활용

또는 지렁이를 이용한 퇴비를 만드는 경우는 커피 찌꺼기 지렁이의 모습의 먹이 가됩니다.

그래서, 원예에 커피 찌꺼기를 활용하는 경우 규칙을 정리하면 대량으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조금씩. 그리고 직접 사용하는 것보다 간접적으로 사용하는 편이 나아요.

매일 아침 커피를 끓이는 후 찌꺼기를 그대로 식물에 뿌리는 것은 그만 둡시다.

 

 

 

[ 이 기사는 일본 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

 

출처 - www.lifehacker.jp/2021/03/231956should-you-put-coffee-grounds-on-your-plants.html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