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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촬영 용어로 배우는 비디오 촬영 기술(초점 거리 및 셔터 속도까지)

by KaNonx카논 2025.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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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촬영 용어로 배우는 비디오 촬영 기술(초점 거리 및 셔터 속도까지)

조리개, 셔터 속도 및 ISO

이 세 가지 용어는 빛이 카메라에 들어와 필름 카메라에서 카메라 센서 또는 

필름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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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리개는 빛이 들어오는 구멍을 말하며, 이는 "f-스톱"으로 측정됩니다. 

 

f-수가 적을수록 더 많은 빛을 의미하며, 또한 시야의 깊이가 얕아져 배경이 흐릿해지는 "보케"라고 불립니다.

 

f-숫자가 높을수록 더 선명하고 초점이 잘 맞는 이미지를 의미하지만,

장면에서 빛이 증가해야 할 수도 있는 빛이 적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셔터 속도는 셔터가 열리고 닫히는 속도를 나타내며, 

각 프레임마다 카메라 센서가 빛에 노출되는 시간을 결정합니다. 

 

1/60 또는 1/250과 같이 1초 단위로 측정됩니다. 

 

셔터 속도가 느리면 움직이는 물체의 광자가 카메라 센서를 가로질러 퍼지면서 모션 블러가 더 커집니다. 

 

빠른 셔터 속도로 빠른 동작을 선명하게 포착할 수 있으며, 

이는 전문 스포츠 사진작가들이 놀라운 장면을 촬영하는 방식입니다.



우리 눈에 자연스럽게 보이는 모션 블러가 있는 셔터 속도에 대한 경험 법칙은 

프레임 속도의 두 배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네마틱 24fps로 촬영하는 경우 셔터 속도는 1/48초여야 합니다.

 


ISO는 디지털 카메라 센서나 필름이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낮은 ISO(예: 100-200)는 밝은 환경에서도 깨끗한 이미지를 제공하지만, 

상황이 어두워질수록 ISO를 상향 조정해야 하며, 비디오나 정지 이미지에서 입자가 증가하는 것이 상쇄됩니다.

 

 

초점 거리 및 필드 깊이

밀리미터 단위로 측정하면 초점 거리가 시야에 영향을 미치거나 

"시야"라고도 하는 렌즈에 포착되는 장면의 양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것은 말 그대로 렌즈의 중심에서 렌즈의 초점까지의 거리입니다. 

길이가 짧을수록 앵글 렌즈가 넓어지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심도는 사물이 초점을 맞추고 있는 거리를 결정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넓은 개구부는 피사체의 초점이 선명해지고 

배경이 흐려지는 얕은 시야 깊이를 초래할 것입니다.



제3자의 규칙

삼분의 일의 법칙은 기본적인 구성 기법으로, 

장면의 객체를 만족스럽게 배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레임이 수직선과 수평선이 두 개 있는 3x3 그리드로 나뉜다고 상상해 보세요. 

 

이 선들의 교차점이나 그 주변에 주요 피사체를 배치하면 

더 균형 잡힌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장면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카메라는 뷰파인더나 화면에 이 그리드를 오버레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3분의 1의 규칙에 따라 촬영을 쉽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정교한 구성 지침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시작해야 할 곳입니다.



종횡비

화면 비율은 단순히 비디오 프레임의 길이와 높이의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TV는 가로 길이가 16:9인 종횡비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가로 길이가 16단위일 때마다 높이가 9단위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픽셀에서는 1920x1080 또는 3840x2160 픽셀과 같은 표준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삼점 조명

좋은 조명은 비싼 카메라보다 훌륭한 영상을 위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장면을 밝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3점 조명은 전문적으로 무언가를 밝히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이 설정은 키 라이트, 필 라이트, 백 라이트를 사용합니다.

 

팬, 틸트, 트래킹 및 돌리 줌

이것들은 종종 남용되는 기본적인 카메라 동작이지만, 

그것들을 볼 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팬은 삼각대와 같이 카메라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또는 그 반대로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기울기란 카메라를 위아래로 기울이는 것을 말합니다. 

 

"추적" 촬영은 카메라를 움직여 피사체를 추적하는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카메라가 돌리라는 트랙카에 있기 때문에 '돌리' 샷이라고도 합니다. 

 

요즘 스테디캠과 물론 짐벌 같은 기술을 사용하면 실제 돌리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고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돌리 줌"은 카메라가 피사체를 향해 돌면서 반대 방향으로 확대하여 

극적인 효과를 내는 꽤 멋진 기법입니다. 

 

역사상 가장 유명한 돌리 줌은 의심할 여지 없이 경찰청장이 상어가 해변 근처에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죠스가 찍은 것입니다.

 

해상도, 프레임 속도 및 색상 등급

마지막으로 해상도, 프레임, 색상 등급의 개념이 있습니다.

이미지의 해상도는 얼마나 많은 세부 사항을 캡처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척도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해상도를 나타내기 위해 픽셀을 사용합니다. 

이미지에 픽셀이 많을수록 디테일이 세밀해집니다. 

 

그래서 해상도가 3840x2160인 4K UHD TV는 1920x1080에서 FHD의 네 배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프레임 속도를 언급했는데, 이것은 단순히 매초마다 비디오를 구성하는 

개별 "프레임" 또는 정지 이미지가 몇 개씩 표시되는지를 나타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움직임이 원활해집니다. 

 

영화는 보통 24fps인 반면, 액션 카메라 영상은 보통 60fps입니다. TV 프로그램은 보통 30fps입니다.

 


컬러 그레이딩은 편집 과정의 일환으로 비디오의 색상을 조정하는 기술입니다. 

디지털 비디오 편집 전에 조명이나 렌즈 필터를 사용하거나 필름 자체를 수정하여 장면의 색상을 변경했습니다.

요즘에는 다빈치 리졸브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영화의 색상을 감독이 원하는 대로 정확하게 변경합니다. 

 

물론 자신의 영상에 컬러 그레이딩을 적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없으며,

 Instagram과 같은 앱의 다양한 비디오 필터는 본질적으로 컬러 그레이딩의 한 형태입니다.

비디오 세계에 관해서는 배울 것이 훨씬 많지만, 이것은 기초를 이해하는 데 있어 꽤 탄탄한 출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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