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일상/짧은 이야기

2011.12.12. 패러사이트 싱글에 대한 레포트, 일본학과 추억

by KaNonx카논 2019. 11. 26.
반응형








 2011.12.12. 패러사이트 싱글에 대한 레포트, 일본학과 추억 

 

벌써, 8년 전의 일이다.

 

일본학과에 갓 입학하고 2학기 기말고사를 맞은 시점,

 

서로가 앞서거니 뒷서거니 학과를 떠나겠다 말아야겠다

 

하는 소리가 우리의 주된 대화 주제였다.

 

 

아마, 여 교수님의 수업시간이었을까,

 

우리는 1학년을 장식하는 마지막으로

 

패러사이트 싱글이라는 주제로 영상을 찍고 레포트를 쓰기로 했다.

 

 

각본은 내가, 지 모씨가 영상 편집

 

그리고 조원 모두가 우리 집에 모여서 영상을 찍었다.

(아, 생각해 보니 한 명은 끝까지 찍지 않는다고 했다.)

 

 

 

패러사이트 싱글에 대하여.hwp

 

 

패러사이트 싱글에 대하여, 영상의 반응은 좋았고,

 

A+를 받을 수 있었다.

 

너무나도 흑역사라 영상은 올릴 수 없지만,

 

아쉬운 나머지, 패러사이트 싱글에 대한 그때 레포트라도 올려

 

추억을 블로그에나마 저장해보고자 한다.

 

 

-

 

 

 

1. ‘패러사이트 싱글이란?

 

- ‘패러사이트 싱글의 정의, 특징, 원인

 

패러사이트 싱글(パラサイトシングル)은 일본에서 유행한 신조어로, Parasite(기생충) 이라는 말 그대로 경제적 독립을 이뤄내지 못한 주로 20대 중후반의 이후의 독신자로서 부모의 경제력에 의지하여 살고 있는 사람, 즉 성인이 되어서도 부모에게 얹혀사는 사람을 뜻한다.

 

패러사이트 싱글이 생기게 된 원인?

젊은이들이 자립하기 힘든 경제적 사회기반에서 오는 불안감과 부모세대의 높은 교육열과 과잉보호로 인한 부모에 대한 의존력이 높아짐으로서 생긴 사회적 문제이다.

 

패러사이트 싱글에게 부유함을 가져다주는 것은 본인들의 소득도 자산도 아니다. 그들은 부가적 소비는 자신의 돈으로 충당하지만 기본적 생활은 부모에게 부담하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패러사이트 싱글이 사회문제가 되는 이유?

가장 생산능력이 왕성한 시기의 젊은 노동력이 경제활동에 효율적으로 투입되지 못하여 경제의 활력을 떨어뜨림으로 최근 들어 문제가 되고 있음.

 

 

 

2. 현재 패러사이트 싱글의 소비 가치관은? (그래프)

- ‘패러사이트 싱글소비 가치관에 대한 자료 삽입

 

패러사이트 싱글의 소비 가치관을 보면, 브랜드 지향, 디자인 중시 지향, 유명 메이커 지향, 유행 지향 등이 높아지고 있어 스스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돈이 많음이 반영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경제성을 고려하지 않는 자유로운 소비를 실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3. ‘패러사이트 싱글에 대한 우리조의 생각은?

- 패러사이트 싱글에 대한 의견, 그 후 교수님과의 인터뷰영상도 소개

 

00 - 너무 개개인의 탓만한다고. 세계 경기가 모두 불황이어서 취업난에 허덕이는걸 개인의 자립심 부족에서만 너무 초점을 맞추는 기성세대의 신세대 모함

 

00 - 패러사이트 싱글의 장기적인 부모에게 빌붙기는 마땅히 비난받아야하지만 막 사회에 뛰어든 신혼의 자식들이 부모와 함께 생활하며 몇 년정도 자신의 힘으로 안정적으로 독립할 수 있을 떄 부모 곁을 떠나는 것도 30대의 사회 초입자들에게 대출금과 같은 빚에 허덕이지 않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00 - 소득이 많건 적건 간에 부모의 가계에 도움을 주지는 못할 망정, 자기 편의를 위해 자립·독립하지 않는 것은 자식으로써의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00 - 패러사이트 싱글이란 자신뿐만이 아니라 부모까지 비참하게 만드는 사회현상으로 예방책을 마련해야한다.

 

00 - 현재 경제가 불안한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패러사이트싱글을 무조건 나쁘게만 볼수는 없을 것같다

 

00 - 패러사이트싱글 = 인생게임의 배드엔딩 루트

 

00 - 현실에서 거의 당연시 되고 있는 것 같다.

 

00 - 히키코모리와 언뜻 비슷해 보이지만, 문제가 장기간 방치되면 후에 더 큰 문제로 불어날 것이다.

 

교수님 인터뷰 황달기 교수님, 료코 교수님

 

 

4. ‘패러사이트 싱글과 비슷한 사회현상도 있다.

- 니트족, 히키코모리, 프리터에 대해 간략히 설명

히키코모리에 대한 자료영상

 

-1- ‘니트족(그래프)

 

니트(NEET):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 라는 신조어이며

일거리를 애써 찾지 않는 무업(無業) 인력을 뜻하는 청년실업의 일종으로

보통 15~34세 사이의 취업인구 가운데 미혼으로 학교에 다니지 않으면서 가사일도 하지 않는 사람을 가리키며 무업자(無業者)라고도 함

일본 산케이 신문은 니트족의 유형이비행형][은둔형][자기실현추구형][자신상실형4가지로 분류된다고 소개

 

-2- ‘히키코모리

1970년대부터 일본에서 나타나기 시작해, 1990년대 중반 은둔형 외톨이들이 나타나면서 사회문제로 떠오른 용어이다. 히키코모리는 '틀어박히다'는 뜻의 일본어 '히키코모루'의 명사형으로,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집안에만 틀어박혀 사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3- ‘프리터

자유(free)와 아르바이터(arbeiter)를 합성한 신조어로 일본에서 1987년에 처음 사용됐다. 1534세의 남녀 중 아르바이트나 파트타임으로 생활을 유지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5. 타국에도 존재하는 패러사이트 싱글

- 다른 나라에서도 골칫거리인 캥거루족,부메랑 키즈 등 패러사이트 싱글들을 소개

 

-1- ‘캥거루족

대학을 졸업했는데도 취직을 하지 않거나, 취직을 했다고 하더라도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하고 부모에게 의존하는 젊은 세대를 말하며, 취업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찾지 않고 부모에게 빌붙어 사는 철없는 젊은이들을 가리킨다.

 

~ 드라마에서 보는 캥거루족’ - 이승기도 캥거루족이다? (사진자료)

 

드라마 찬란한 유산에서 이승기가 맡은 선우환역은?

- 풍족한 환경에서 자라 돈이나 진로에 대한 개념이 없음

- 할머니 돈을 흥청망청 써버린다

- 쇼핑중독이다

- 할머니의 유산상속을 기대하며 산다

 

이런 인물이 바로 캥거루족이다.

 

-2- ‘부메랑 키즈 (그래프 별첨^)

캐나다에서 직장 없이 이리저리 방황하다가 집으로 돌아와 생활하는 사람을 말한다.

대학 졸업 후에도 직장을 구하지 못하거나 생활 형편이 어려운 젊은이들이 다시 집으로 돌아오고 있는데, 이들은 부메랑 키즈로 불린다.

 

-3- ‘컨라오

컨라오’(+肯老)란 주로 일정한 직업이나 수입이 없이 늙은 부모에게 의지하는 현상을 뜻하는 신조어로서, 이렇게 부모를 갉아먹고사는 사람들을 중국에서는 컨라오족이라고 한다.

 

-4- ‘트윅스터(twixter)‘

이도 저도 아닌, 중간에 낀 세대(betwixt and between)를 미국에서는 '트윅스터(twixter)'라 부르는데, 대학 졸업 후에도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해 결혼도 미룬 채 부모 집에 얹혀 사는 세대를 가리킨다.

 

-5- ‘키퍼스

영국에서는 대학 졸업 후 부모와 함께 사는 젊은이를 부모의 노후 자금을 갉아 먹는 자녀들(Kids in Parent's Pockets Eroding Retirement Savings)이라는 뜻으로 '키퍼스(KIPPERS)'라고 한다.

 

-6- ‘맘모네

어머니가 해주는 음식에 집착하는 사람을 일컫는 사람을 이탈리아에서

맘모네(mammone) 라고 일컫는다.

 

-7- ‘네스트호커

(둥지)에 눌러 앉아 있는 사람을 독일에서는 네스트호커(Nesthocker)라고 부름

 

-8- ‘탕기(영상자료)

프랑스에서는 독립할 나이가 된 아들을 집에서 내보내려는 부모와 아들 사이의 갈등을 코믹하게 그린 2001년 영화 <탕기(Tanguy)>의 제목을 따서 '탕기(Tanguy)'로 부름

 

 

 

 

 

 

 

 

 

 

 

6. ‘패러사이트 싱글‘, 그들의 미래

- ‘패러사이트 싱글의 해결방법, 일본이 시도했었던 방법을 알아본다.

 

지금까지 살펴본 패러사이트 싱글을 포함한 여러 사회 문제가 가정에 미치는 영향?

부모들은 성인이 되어 그들에게 되돌아온 자녀를 위해 다시금 자신의 인생을 자식 뒷바라지에 희생해야 한다는 상실감과 자녀를 잘 기르지 못했다는 좌절감을 느끼고.

자녀는 독립적 존재로 삶을 시작해야 할 나이에 다시 부모의 도움을 받게 된 열등감에 시달리고 스스로를 평가절하한다는 점에서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패러사이트 싱글 문제해결 방안

의존주의를 타파하고 자립하는 젊은층을 지원해야 한다. 또한 해결책의 하나로 부모동거세가 있다. 말 그대로 부모와의 동거를 부모의 증여로 보고 증여세를 부과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패러사이트 싱글을 예방.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의 '부모에게 의존하는 마음을 없애는 것' 이 필요

패러사이트 싱글들이 더 이상 경제적 활동을 하지 않으며 부모에게만 의존하지 않도록 심리적인 치료와 경제적 자립을 위한 고용대책을 기업과 국가에서 마련하는 것이 필요

 

 

But, 시간이 지나면서 패러사이트 싱글이 점차 줄어든다는 견해도 있다.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노년의 구조 조정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로인해 부모세대도 서서히 생활의 여유가 없어질 것이고 미국처럼 부모는 부모대로 자신들의 생활을 설계하기에 여념이 없으며. 자녀를 지원해줄 여유가 없게 되고 자녀도 부모 곁을 떠나게 될 것이기 때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