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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로윈의 모체가 된 고대 켈트의 의식 삼하인Samhain

by KaNonx카논 2022. 10.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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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로윈의 모체가 된 고대 켈트의 의식 삼하인Samhain

삼하인은 고대 켈트족의 정신적 전통에서 유래한 이교도 종교 축제이다.

 

현대에서, 삼하인은 보통 수확을 환영하고 "어둠의 반년"을 맞이하기 위해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기념된다.

 

축하객들은 삼하인 기간 동안 물리적 세계와 영혼 세계 사이의 장벽이 허물어져 

인간과 저승의 시민들 사이에 더 많은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고 믿는다.

 


고대 삼하인Samhain


고대 켈트인들은 삼하인을 추분과 동지 사이의 중간 시기에 열었으며

사계절 불 축제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표시했다.

 

매년 이맘때, 추수를 하는 동안 가정집 난로의 불은 타오르기 위해 남겨졌다.

수확 작업이 끝난 후, 축하객들은 드루이드 사제들과 함께 

마찰과 불꽃을 일으킬 수 있는 바퀴를 사용하여 공터에 불을 피웠다.

 

바퀴는 태양을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져 기도와 함께 사용되었다.

 

소가 제물로 바쳐졌고 참가자들은 공터의 모닥불에서 불을 들고

집으로 돌아와 난로를 다시 피웠다.

 

초기 문헌에 따르면 삼하인을 3박 3일 동안 지역의 위정자나

족장에게 모습을 보여야 하는 의무적인 축제라고 기술한다.

 

참가하지 않으면 대개 질병이나 죽음 등 신들로부터 벌을 받는다고 믿었다.

아일랜드의 삼하인에서는 군인 지휘관들을 위한

자리가 준비되어 있는 등 군사적 성격도 있었다.

 

축하 행사 중에 범죄를 저지르거나 무기를 사용한 사람은 사형 선고를 받았다.

일부 문서에서는 과음한 6일간(일반적으로 맥주)을

식탐스러운 연회와 함께 음주가무를 즐기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삼하인에 나타나는 괴물

켈트족은 삼하인 동안 세계 사이의 장벽이 뚫릴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마을과 밭 밖에 요정을 위해 남겨진 제물을 준비했다.

이 시기에도 조상들이 건너올 것으로 예상되었고, 

켈트는 요정들이 그들을 납치하려는 유혹을 받지 않도록 동물과 괴물처럼 옷을 입었다.

삼하인을 둘러싼 신화에는 밭에서 수확물을 받는 

푸카라고 불리는 형체 변형 생물이 포함되어 있다.

 

레이디 그윈은 하얀 옷을 입은 머리가 없는 여성으로

밤에 떠돌이들을 쫓고 검은 돼지와 함께 다닌다고 한다.

듀라한은 때때로 불순한 존재로 나타났고,

때로는 머리를 들고 말을 타고 머리가 없는 남자로 나타났다.

 

불타는 눈을 가진 말을 타고 있는 그들의 모습은 마주치는 사람들에게 죽음의 징조였다.

 

삼하인에 얽힌 신화

축제 기간 동안 전해진 가장 인기 있는 삼하인 이야기 중 하나는 

"제2막 투레드 전투"로, 이것은 투아 데 다난으로 알려진

켈트 판테온과 포모르로 알려진 사악한 압제자들 사이의 마지막 갈등을 묘사한다.

 

신화에는 삼하인 시대에 전투가 벌어졌다고 쓰여 있다.

삼하인과 관련된 가장 유명한 이야기 중 하나는 

영웅 네라가 시체와 요정을 만나 저승으로 들어가는 "네라의 모험"이다.

삼하인은 신화 속 켈트 영웅 핀 막 쿨의 모험을 떠올리게 한다.

그는 불을 뿜는 지하세계 거주자 에일런과 대면했고, 에일렌은 삼하인마다 타라의 홀을 불태웠다.

삼하인은 또한 또 다른 핀 막 쿨의 전설로 등장하는데,

여기서 영웅은 파도 밑의 땅으로 보내진다.

 

삼하인에서 벌어지는 일뿐만 아니라 영웅의 명절 모임을 묘사하는 것도 특징이다.

 

중세시대의 삼하인

중세가 지나면서 불꽃축제의 축하 행사도 시작되었다.

농장 근처의 삼하인 화재였던 삼나간으로 알려진 모닥불은 

요정과 마녀로부터 가족을 보호하기 위한 전통이 되었다.

잭-오-랜턴이라고 불리는 조각된 순무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막대기에 끈으로 연결되어 있고 석탄이 박혀 있었다.

 

나중에 아일랜드의 전통은 호박으로 바뀌었다.

 

 

덤 서퍼(바보같은 저녁식사, Dumb Supper)

"덤 서퍼"의 전통은 이 시기에 시작되었는데,

음식을 먹는 사람들은 조상을 초대하고 나서야 비로소

가족들이 저녁식사를 마치고 떠날 때까지 영혼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아이들은 죽은 사람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게임을 하고 

어른들은 죽은 사람들을 지난 해의 뉴스로 업데이트하곤 했다.

 

그날 밤, 문과 창문은 죽은 사람들이 들어와서 

그들을 위해 남겨진 케이크를 먹을 수 있도록 열려 있었다.

 

 

크리스트교의 삼하인

기독교가 이교도 공동체에서 발판을 마련하면서 

교회 지도자들은 삼하인을 기독교 축제로 재구성하려고 시도했다.

첫 번째 시도는 5세기 교황 보니파시오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는 이 기념일을 5월 13일로 옮기고 성인과 순교자들을 기념하는 날로 지정했다.

그러나 10월과 11월의 불 축제는 이 법으로 끝나지 않았다.

9세기에 그레고리 교황은 이 축제를 불꽃축제의 시기로 옮겼지만 

11월 1일 올 세인츠 데이를 선포했다.

모든 영혼의 날은 11월 2일로 변경이 되었다.

 

 

할로윈과 흡수된 삼하인

어떤 새로운 휴일도 그 기념식의 이교도적인 면을 없애지 못했다.

10월 31일은 All Hallows Eve, 즉 할로윈으로 알려지게 되었고

 19세기 미국에서 아일랜드 이민자들에 의해 채택되기 전까지 

많은 전통적인 이교도 관습들을 포함하고 있었다.

트릭 오어 트릿은 삼하인에 이르는 밤에 

고대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 관습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아일랜드에서 미모는 의상을 입고,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죽은 사람들에게 노래를 부르는 관습이었다.

 

사람들에게는 케이크가 지급되었다.

핼러윈 장난은 삼하인에서도 전통이 있지만,

고대 축제에서 속임수는 일반적으로 요정의 탓으로 돌렸다.

 

켈트 재건론자

켈트 전통을 현대 이교도에 충실히 재도입할 목적으로 

수용하는 이교도들은 켈트 재건주의자라고 불린다.

이 전통에서, 삼하인은 오이체 샴나라고 불리며 투아 데 다난 신들과

유니스 강 사이의 교미를 기념한다.

 

켈트 재건주의자들은 그들의 집 주변에 향나무 장식을 설치하고

죽은 사람들을 위한 제단을 만들어서 죽은 사람들을 기리는 잔치를 벌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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