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재 및 가공기술/금속 가공

버프 연마란? 버프 연마의 용도, 종류, 장점 까지 알아보자

by KaNonx카논 2022. 1. 14.
반응형

버프 연마란? 버프 연마의 용도, 종류, 장점 까지 알아보자

버프 연마는 금속이나 수지 등의 표면을 닦아 매끄럽게 마무리하는 연마 가공의 일종입니다. 

예를 들어 등급이 높은 스테인리스 제품은 반짝 반짝 빛나지만,

이러한 제품의 연마에는 버프 연마가 채용되고 있습니다.

버프 연마는 사용하는 버프나 연마제에 따라 대응할 수 있는 재질이나 용도가 다릅니다.

여기에서는, 버프 연마의 용도나 종류, 메리트·단점 등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봅시다.

 


버프 연마란?

버프 연마는 금속 표면을 연마하는 기술의 일종입니다.

버프 연마에 사용되는 「버프」란, 면이나 울 등의 소재로 만들어진 휠 모양의 연마 도구를 가리킵니다. 

버프는 연마제를 붙이고 고속으로 회전시켜, 워크에 접촉시키면 연마할 수 있습니다.

버프는 닦고 빛나게 하는 의미를 가진 영어의 "buff"가 유래입니다.

 


버프 연마의 용도

버프 연마는 공작물의 표면을 닦아 요철을 줄이고 부드럽게하는 데 사용됩니다. 

제품의 표면이 부드러워질수록 깨끗해지고, 양호한 정밀도나 외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연마 후에는 표면이 덩굴이 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표면에 미세한 상처가 붙은 상태가 되어 있습니다. 

세세한 버퍼로 연마하면 워크의 표면에 광택이 생기는 것도 특징입니다.

또, 워크의 표면에 붙은 먼지나 더러움을 제거하고 싶은 경우에도 버프 연마가 사용됩니다. 

그 때문에, 도금이나 도장 가공 전에, 제품 표면을 버프 연마해 평활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버프 연마가 필요한 제품은 탱크, 배관, 장식품, 반도체 부품, 진공 챔버, 정밀 기계 등이 대표적입니다.

 



버프 연마의 종류

버프는 숫자로 "○○번" 또는 "#○○"로 종류 나누어져 있고, 숫자가 클수록 눈의 거칠기가 미세하고 깨끗하게 완성됩니다. 

세세한 눈으로 연마하는 경우는 기본적으로 거칠고 눈이 작은 것으로 연마해, 

서서히 큰 번수를 사용해 마무리합니다. 

 

최종적으로 800번이나 1000번의 순으로 연마하면 재료의 표면에 광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버프는 번호 이외에도 재질에 따라 특징이 다릅니다. 

버프의 재질은 마 버프, 면 버프, 울 버프, 스폰지 버프 등이 있습니다.

● 마 버프 : 주로 거친 연마에 사용하는 버프.

●면 버프 : 대마 버프에 비해 타격이 부드럽고 중간 연마와 마무리 연마에 사용하는 버프.

●울 버프:소재의 살결이 세세하고, 두께가 있는 버프. 연마력이 높고, 

표면을 균일하게 닦는 것이 가능해, 표면의 상처등을 눈에 띄지 않게 하는 컴파운드나 윤기, 마무리 연마에 사용.

● 스폰지 버프 : 울 버프보다 연마력이 작고, 연마 상처가 나기 어려운 버프.

차나 오토바이 등, 도장한 개소의 마무리나 왁스용으로서 사용.

버프 연마제는 유지류와 알루미나나 산화 크롬 등의 연마재를 배합한 것입니다. 

연마제의 종류에 따라 금속용・비금속용・수지용 등이 있습니다.


연마제의 종류에 대해서는, 고형 연마제와 액상 연마제가 있습니다.

 

고형 연마제는, 백봉·적봉·청봉 등으로 불리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백봉은 중간 연마부터 마무리 연마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적봉은 입도가 거칠기 때문에 거친 연마에 딱 맞습니다. 

청봉은 주로 경면 마무리에 적합합니다.

액상 연마제는 주로 점도가 높은 에멀젼성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액상 연마제는 수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고형 연마제에 비해 연마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버프 연마의 장점과 단점


장점

・제품 표면의 요철을 적게 하여 버나 상처를 제거할 수 있다
・제품 표면을 고정밀도로 아름답게 한다

버프 연마는 가공한 제품에 있는 표면의 요철을 줄여 평활화할 수 있으며, 

버, 상처, 용접 비드 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미세한 가공을 하면 제품 표면의 정밀도가 높아져 아름다운 외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점

・수작업으로 실시하기 때문에, 다른 표면 마무리 처리에 비해 비용이 든다
・미세한 상처의 간극에 연마제가 부착한다
・가공 기술의 차이에 의해 변동이 나온다

버프 연마는 수작업으로 실시하기 때문에, 다른 표면 마무리 가공과 비교하면 비용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도의 처리를 실시하는 경우, 작업자의 가공 기술의 차이에 의해, 마무리에 편차가 나오는 점도 단점입니다.

또, 제품의 버와 상처는 제거할 수 있어도, 미세한 상처의 간극에 연마제가 부착되어 버립니다.

부착된 연마제는 연마 후에 세정을 실시해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버프 연마 가능한 재질

버프 연마는 각종 금속이나 수지에 대하여 연마할 수 있습니다. 

단, 사용하는 연마제 등에 따라 적절한 재질이 다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재질은 철,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티타늄, 플라스틱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자주 보는 스테인리스는 광택이 있습니다만, 스테인리스의 광택은 재질 그 자체의 특성이 아니고

버프 연마에 의해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2020.03.20 - [알루미늄 지식]알루미늄의 원료와 제작 방법에 대해서

2021.12.20 - 난삭재의 종류와 가공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난삭재의 종류와 가공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난삭재의 종류와 가공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금속 가공의 현장에서 자주 듣는 '난삭재'라는 말. 뉘앙스로 어쩐지 절삭가공이 어려운 소재라는 것은 알 수 있다고 생

kanonxkanon.tistory.com

2021.09.07 - NAK55의 특징, 성격, 성분, 처리, 가공 방법 정리

2020.03.13 - [금속 가공] 경면 연마가 가능한 금속에 대해서 알아본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