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재 및 가공기술/금속 가공

멜라민 도장에 대해서 알기 쉽게 해설해보자

by KaNonx카논 2022. 5. 7.
반응형

멜라민 도장에 대해서 알기 쉽게 해설해보자

자동차, 철도, 비행기 등 기구와 건조물에는 왜 칠이 되어 있을까요?

그것은 녹을 막고 미관을 지키기 위함입니다.

도장은 사물의 외관을 지켜줄 뿐만 아니라 녹 소재의 변질을 막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 만큼 야외에서 쓰는 도장은 대 계절성이 높은 도장을, 실내에서 사용하는 도장은 미관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것, 책상 정리 선반, 컴퓨터 등의 OA기기는 

멜라민 도장으로 불리는 인화 수지 도장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주로 실내에서 사용하는 기자재에 사용되는 멜라민 도장과 다른 인화 도장의 차이, 

멜라민의 역사, 멜라민 도장의 사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2022.02.11 - 분체 도장의 특징과 종류, 장단점까지 알아보자

 

분체 도장의 특징과 종류, 장단점까지 알아보자

분체 도장의 특징과 종류, 장단점까지 알아보자 분체 도장은 가루 모양의 도료를 금속에 직접 부착해서 가열하고 건조시키고 굳히는 도장 법입니다. 일반적인 도장에 쓰이는 유기 

kanonxkanon.tistory.com

 

멜라민 도장은?

멜라민 도장은 인화 도장의 일종으로 두개의 수지를 합성하는 페인트를 쓰는 것으로, 합성 수지 인화 도장이라고 불립니다.

도료는 열로 굳어져 아미노계 멜라닌 수지와 폴리에스테르계 수지 알키드 수지를 합성한 것입니다.

멜라민은 아미노계 수지의 이름입니다.

100℃ 이상의 고온으로 눌린 수지 도장 속에서도 비교적 값싸고 내수성, 내산성이 있는 데 색깔이 오래 가는데, 

사무 기기, 컴퓨터 정리 선반 등 실내에서 사용하는 것의 도장으로 이용됩니다.

 

윤기 정도의 종류도 윤기 없이 3분 윤기, 5분 윤기, 전 윤기가 있습니다.

시장에 나도는 멜라민 도장 제품의 대부분은 5분 윤기입니다.

 


멜라민 수지의 역사

멜라민이라고 하면 우리의 생활에 전혀 익숙치가 않겠지만 "플라스틱 용기"가 있습니다.

여러분에게는 낮설게 느껴지더라도 이들은 멜라민으로 되어 있습니다.

멜라민을 개발한 것은 미국의 과학자로 듀폰의 연구원 윌리엄 탈보트였습니다.

탈보트가 듀폰에 재적했던 1930년대에는 사내에서 폴리머 상품 개발이 이루어졌었으며,
가볍고 튼튼한 식기의 재료로서 멜라민 수지를 개발된 것입니다.


OSS의 디렉터 시대의 1947년 당시, 듀폰이 인수했던 GM의 알키드 수지를 사용하면서

멜라민 수지 도장의 원형이 되는, 아미노 알키드 수지를 개발했습니다.


인화 도장은

멜라민 도장을 포함한 인화 도장은 열로 경화하는 도료를 쓰고 

120℃~200℃의 열을 도포면에 20~30분간 앞, 도료를 경화, 전착시키는 도장법입니다.

 

철, 스테인리스, 황동, 납, 아르미 다이캐스트 등 열에 강한 소재에

햇빛과 비바람, 녹에 약한 금속의 미관을 갖출 목적으로 도장이 실시됩니다.

조열이 되자마자 다음의 작업 공정에 옮길 수 있는 것이 인화 도장의 장점입니다.


2022.04.01 - 금속 가공의 탈지 (Degreasing) 의 기초적인 것에 대하여

 

금속 가공의 탈지 (Degreasing) 의 기초적인 것에 대하여

금속 가공의 탈지 (Degreasing) 의 기초적인 것에 대하여 탈지는 그 명칭대로 기름을 없애는 것입니다. 금속 가공에서는 많은 분야에서 기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유분을 제거하는 방

kanonxkanon.tistory.com

 

인화 도장은 자동차를 비롯한 공업용 도장으로 세상에 알려지고 있습니다.

100℃을 넘는 고온에 도료를 소재로 전착시키므로, 수지계의 소재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ABC수지, 나일론, 폴리카보네이트, 염화 비닐등의 소재에는 우레탄 도장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야외에서 주로 사용되는 인화 도장

신호 및 건조물 등 야외에서 사용되는 인화 도장에는 이하의 3개의 도장 방법이 있습니다.

① 아크릴 페인트
무색 투명 아크릴 수지를 사용합니다 140℃~180℃의 고온에서 인화하여 20분 가열 건조합니다.

투명 수지에 색칠하니 용도는 넓지만 높은 고온이 필요합니다.

순간 온수기, 가스 렌지, 자판기, 공조, 전동차 내장, 자동차 부품, 블라인드 등, 

폭넓은 용도로 사용되고 멜라민 도장보다 한 수 위의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② 불소 인화 도장
불소 인화 도장은 초-계절성이 있고 특히 자외선이나 비바람에 강해 집의 외벽, 소화기에 사용됩니다.

건조물의 LCC(라이프 사이클 코스트)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비싸고
색의 변화가 적은 점이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색의 변화의 적음을 커버하기 위해서 도장 업체는 나뭇결, 

돌째 테라코타 벽 전용의 고온 도금형 불소 수지 도료·PVDF수지(카이나ー 500)등,

코팅 목적의 인화 도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택에 갈바리움 강판을 사용하는 불소 코팅 마감 처리 단층집도 있습니다.

 

③ 분체 도장
분체 도장에서는 고분자 중합체를 원료로 하고 정전 암에서 도료를 소재로 직접 전착시킵니다.

유기 용제를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 도료로 최근 부상하여 주목 받고 있습니다.

소재 표면의 정전기 처리를 꼼꼼하게 하지 않으면, 도포하는 인부들에 도료가 부착하는 등
아직 과제가 남은 인화 도장 법입니다만, 용도도 폭넓게 각 도장 공장에 확산되고 있습니다.

멜라민 도장이 인화 도장 속에서도 비교적 염가인 반면,

다른 3개의 인화 도장은 역사가 얕거나 도장 가격이 높거나 다양한 장벽을 생성하기도 합니다.

 

 

 

2021.12.21 - 흑피(밀 스케일)란? 특징 용도, 제거 방법 등 기초 지식을 소개합니다.

 

흑피(밀 스케일)란? 특징 용도, 제거 방법 등 기초 지식을 소개합니다.

흑피(밀 스케일)란? 특징 용도, 제거 방법 등 기초 지식을 소개합니다. 이번은 흑피의 특징이나 제거 방법등에 대해 해설합니다. 흑피란, 다른 명칭 「밀 스케일」이라고도 불리는 것

kanonxkanon.tistory.com

2022.01.14 - 버프 연마란? 버프 연마의 용도, 종류, 장점 까지 알아보자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