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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 및 가공기술/비금속 가공

판금, 수지, 봉재 등 가공의 치수 공차를 알아보자

by KaNonx카논 2023.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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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금, 수지, 봉재 등 가공의 치수 공차를 알아보자

가공 가능한 공차는 절삭, 판금, 선반 등의

기계 가공 방법에 따라서 다릅니다.

 

설계, 가공 자재 담당자는 각 가공법으로 가공할 수 있는

공차의 기준에 대해서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요 3개의 가공법에 대해서

가공이 가능한 공차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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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지 가공 가능한 공차

수지의 주된 가공 방법은 절삭 가공으로 사출 성형입니다.

절삭은 칼질을 하여 수지를 깎는 가공 방법입니다.

 

사출 성형은 열로 녹인 수지를 금형에 붓고

식혀서 굳히는 가공 방법입니다.

 

절삭 가공 쪽이 사출 성형보다

높은 정도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차 지시도 엄격합니다.


어떤 가공 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열 팽창이 있기 때문에 끝까지 치수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또 재질이나 설비, 금형의 정도에 의해서도

가공할 수 있는 공차는 다소 다릅니다.

 


절삭 가공의 구멍 지름의 공차

예를 들면, 수지에 구멍을 뚫을때에는

지름 10㎜정도라면 0~+0.03정도의 공차가 가능합니다.

 


절삭 가공의 구멍, 구멍의 중심 간 거리의 공차

고정 밀도 가공에 대응할 수 있는 재질은

±0.01정도의 공차 지시가 가능합니다.

 

한편, 마모하기 어려운 재료로 자주 하는 POM(폴리 아세탈)은

거기까지 정밀하게 가공하기 어려운 ±0.05정도가 한계죠.

 


사출 성형의 구멍 지름의 공차

지름 10㎜정도의 구멍 지름을 지시하는 경우, 

구멍의 깊이가 10㎜정도면 0~+0.05정도로 지시할 수 있습니다.

 

 

사출 성형의 구멍, 구멍의 중심 간 거리의 공차

POM(폴리 아세탈)의 가공 가능한 공차는

±0.1정도입니다.

 

또 PPS 같은 정밀도를 내기 쉬운 재질이 있어도 ±0.03이 한계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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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금 가공의 공차

판금의 주요 가공법은 밴딩과 컷입니다.

밴딩은 프레스 브레이크라는 기계로 금속판을 구부리는 가공입니다.

 

직각으로 구부리는 것이 많지만 다른 각도도 가능합니다.

모양은 레이저 가공기에서 행합니다.

 

외형의 컷과 원형 홀, 장홀 등을 가공합니다.



판금 가공의 구멍 지름의 공차

레이저 가공으로 가공할 경우

구멍 지름은 0~+0.05의 공차 지시가 가능합니다.

 

φ 10의 위치 결정용 구멍의 경우에는 φ 10+0.05/0처럼 지시합니다.

 


판금 가공의 구멍, 구멍의 중심 간 거리의 공차

중심 간 거리는±0.05정도의 공차 지시가 가능합니다.

 


밴딩가공의 공차

기준 구멍 중심 ~ 굴곡의 근본까지

치수 공차는 ±0.15정도가 한계입니다.

 

또 굽히는 각도의 공차 지시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90°로 접는다 하더라도 ±1.0도 정도의 공차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밴딩의 기준점에서 ±0.15㎜인다고 해도

밴딩의 첨단에서는 더 어긋나기도 하니까 말입니다.


밴딩의 첨단에도 기준 구멍 중심에서 치수를 지시하고 싶은 경우는

각도 공차를 고려하여 원래보다 큰 공차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절삭 가공의 공차

절삭 가공의 공차는 크게 축 직경과 부품의 길이 방향의 치수로 정의됩니다.

절삭은 칼질을 하고 깎아 나가므로 공차 지시도 엄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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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삭 가공의 구멍 지름의 공차

예를 들면, 수지에 구멍을 뚫는다면

지름 10㎜정도면 0~+0.03정도의 공차가 가능합니다.

 

구멍을 뚫고 공구의 크기에 배우기 때문에 높은 정도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

 


절삭 가공의 구멍, 구멍의 중심 간 거리의 공차

고정 밀도 가공에 대응할 수 있는 재질은 ±0.01정도의 공차 지시가 가능합니다.

한편, 마모하기 어려운 재료로 자주 하는 POM(폴리 아세탈)은

거기까지 정밀하게 가공하기 어려운 ±0.05정도가 한계죠.

 


선반에서 가공되는 봉재의 공차

금속의 봉재는 선반에서 가공됩니다.

선반은 고속 회전하고 있는 봉재에 칼을 대고 

표면을 깎는 가공 방법입니다.

 

주로 지름과 축 방향의 치수를 지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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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제 지름 공차

쾌삭강인 SUM제는 SUS보다 비용이 싸기 때문에

양산에서 잘 쓰입니다.

 

SUM제는 녹이 안 나오도록 방청유를 도포하거나,

도금 처리를 합니다.

 

도금의 두께도 달리 도금 포함하면 공차 폭은 0.03정도가 한계죠.

φ 10 0/-0.03처럼 지시합니다.

 


SUS재의 지름 공차

SUS재인면 도금이 필요 없고, 엄격히 공차 지시가 가능합니다.

φ 10 0/-0.01정도 라면 공차 폭 0.01정도를 지시할 수 있죠.

 


길이 방향의 공차

길이 방향의 치수 공차는 ±0.03정도로 지시할 수 있죠.

 

 

 

기계 가공의 대표적인 가공 법의 한계라 불리는

공차를 소개하였습니다.

 

이들을 정리하면 아래 표처럼 됩니다.

 

  수지 금속
절삭 사출 성형 판금 선반 가공
구멍 지름 0~+0.03 0~+0.05 0~+0.05
구멍의 중심 간 거리 ±0.01
POM은±0.05정도
±0.1 ±0.05
기준 구멍 중심~굴곡의 근본 ±0.15
축 직경 ±0.03
길이 ±0.03

 

재질 수율, 사용하는 설비 등으로 다소 다릅니다.

어느정도 참고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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