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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다식/생활 정보

성경의 에덴동산에 있는 '금단의 과일'은 정말 사과였을까요?

by KaNonx카논 2024.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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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에덴동산에 있는 '금단의 과일'은 정말 사과였을까요?

(이미지 크레딧: Fred De Noyelle / Godong via Getty Images)

 

성경의 에덴동산에 묘사된 '금단의 열매'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이브가 먹은 다음 아담과 나눠 먹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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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여러분의 추측이 "사과"라면, 여러분은 아마 틀렸을 것입니다.

히브리어 성경에는 아담과 이브가 어떤 과일을 먹었는지 사실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것이 무엇이었는지 모릅니다.

 

 이스라엘 바르-일란 대학의 뇌과학 교수인 랍비 아리 지보토프스키는 

라이브 사이언스와의 인터뷰에서 "사과였다는 어떤 표시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신이 아담에게 "지식의 나무"에서 먹지 말라고 경고한 직후, 

히브리 성경의 첫 번째 책인 창세기에 중추적인 장면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정원의 독사가 이브에게 먼저 가서 한 입 먹으라고 합니다. 

그 여인은 그 나무가 먹기 좋고 눈에 즐거운 것이며, 

지혜의 원천으로서 그 나무가 바람직하다는 것을 보고, 

그 나무의 열매를 따서 먹었습니다. 



과일의 종류에 관해 말하자면, 그것은 "나무의 열매일 뿐"이라고 지보토프스키는 말했습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우리는 어떤 나무인지, 어떤 과일인지 모릅니다." 

지보토프스키에 따르면, 그 구절에 사용된 히브리어 단어는 

성서와 현대 히브리어 모두에서 과일을 총칭하는 단어인 "페리"입니다. 

 

그러나 현대 히브리어로 사과를 뜻하는 "타푸아흐"는 

창세기나 히브리어 성경의 첫 다섯 권에는 나타나지 않는다고 

지보토프스키는 말했습니다.

 (그것은 다른 후기 성경 본문에도 나타납니다.) 

 

성경 시대에 "타푸아흐"는 일반 과일을 의미하는 단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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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금지된 과일이 사과가 아니라면 무엇이었을까요?   

랍비들은 랍비들의 가르침과 성경의 율법을 모아놓은

탈무드의 히브리 성경과 서기 500년경에 완성된 다른 글들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 신비한 과일의 정체에 대한 몇 가지 아이디어를 언급했지만,

사과는 그러한 아이디어들 중 하나가 아니라고합니다.

수 년 동안 랍비들은 그 과일이 무화과였을 수 있다고 썼습니다. 

 

왜냐하면 히브리 성경에서 아담과 이브는 지식의 나무에서 

음식을 먹고 벌거벗은 것을 깨닫고 나서 무화과 잎으로 몸을 가렸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어떤 랍비들은 밀이라고 썼을 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히브리어로 밀을 뜻하는 '치타'가 죄를 뜻하는 

'치트'와 비슷하기 때문이라 합니다.

 

포도, 즉 포도로 만든 와인도 또 다른 가능성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랍비들은 그것이 유대인들이 임시 거주지를 짓는 

추수 기념일인 수코트의 유대인 가을 축제 동안 사용된 씁쓸하고 

달콤한 레몬 같은 과일인 유자, 히브리어로 "에트로그"였을지도 모른다고 썼습니다.

 

레몬 같은 유자 열매는 히브리어로 "에트로그"라고 불립니다. (이미지 크레딧: Getty Images를 통한 edelmar)

 

이러한 모든 잠재적인 금지된 과일들을 고려할 때,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저널의 2017년 연구에 따르면, 

중동에서 온 것도 아니고 중앙 아시아의 카자흐스탄에서 온 사과가 어떻게 주요한 해석이 되었을까요?

지보토프스키는 이러한 해석이 유대인의 전통에서 비롯된 것은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습니다. 

 

지보토프스키 는 "유대인의 전통 안에서 사과가 된 적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즉, 유대 예술에서 당신은 그것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대신에, 과일에서 사과로의 가능한 길은 382년 로마에서 시작되었는데, 

그때 교황 다마수스 1세가 제롬이라는 학자에게 성경을 

라틴어로 번역해 달라고 부탁했다고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은 말합니다. 

 

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스웨덴 Uppsala University의 영문학 명예교수이자

"Aguecheek's Beef, Belch's Hiccup, and Other Gastronomic Interjections"

(시카고 대학 출판, 2006)의 저자인 Robert Appelbaum에 따르면,

제롬은 히브리어 "peri"를 라틴어 "malum"으로 번역했습니다.

라틴어로 "말룸"이라는 단어는 영어로 번역하면 사과라는 단어인데, 

사과는 과일을 뜻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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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운데에는 씨앗의 핵이 있고 그 주변에는 살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과일에 대한] 총칭이기도 했습니다."

라고 아펠바움은 말했습니다. 

 

온라인 어원 사전에 따르면, 애플은 17세기까지 이러한 일반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롬은 과일을 의미하기 위해 "말룸"이라는 단어를 선택했을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바로 그 단어가 악을 의미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인간의 첫 번째 큰 실수와 관련된 열매를 

본질적으로 의미하는 단어와 함께 지칭하는 말장난입니다.

한편, 에덴동산의 그림들과 다른 예술적인 재창조들은 사과가 

금지된 과일로서 굳어지는 것을 도왔습니다. 

 

아펠바움은 예술에서는 글과 달리 과일이 순수하게 일반적일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작가 이상으로 예술가들은 뭔가를 보여줘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항상 사과를 보여주지는 않았습니다.

 

아펠바움에 따르면, "에덴으로부터의 타락"의 예술적인 표현은

과일을 유자 (허버트와 얀 반 아이크의 "겐트 제단화", 1432년)로,

 

살구 (디펜던트 페라리의 "뱀에게 유혹된 이브", 1520-25년)로,

석류 (피터 폴 루벤스의 "인간의 타락", 1628-29년)로 묘사했다고 합니다. 

 

15세기 "겐트 제단화" 그림은 유자를 든 이브(오른쪽)를 보여줍니다.  (이미지 크레딧: Getty Images를 통한 DIRK WAEM/Contributor)

그러나 16세기에 이 사과는 또한 유명한 과일 그릇에 들어갔습니다. 

NPR에 따르면 1504년 독일 화가 알브레히트 뒤러의 판화와

1533년 독일 화가 루카스 크라나흐의 그림이 이 과일을 사과로 묘사했습니다.

 

또한 NPR에 따르면, 1667년에 처음 출판된 대서사시 "Paradise Lost"에서

영국 시인 존 밀턴은 금지된 과일을 언급하기 위해 "사과"라는 단어를 두 번 사용합니다.

하지만 '파라다이스 로스트'에 나오는 사과가 과연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사과였을까요,

아니면 씨가 가운데에 있는 일반적인 육질 과일일까요?

 

아펠바움에 따르면 적어도 그것에 대해 의심할 여지가 있습니다.

 

밀턴은 이브가 한 입 베어 물면 "사과"를 "겉은 흐릿하고,

과즙이 풍부하고 달콤하고 양감적"이라고 설명합니다.

 

아펠바움은 "복숭아에 붙어있는 모든 단어들"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른바 프랑켄 나무, 40종의 과일을 가진 현대의 접목된 나무는 성경 시대에는 존재하지 않았지만, 

만약 존재한다면, 이 미스터리를 해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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