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생활 정보

어른의 숨은 성인 ADHD는? 성인 ADHD의 증상이나 특성

by KaNonx카논 2022. 8. 3.
반응형

어른의 숨은 성인 ADHD는? 성인 ADHD의 증상이나 특성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증후군)를 안고 있는 생활이 도대체 어떤 것일까요?

ADHD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오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은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없는 이미지일지도 모릅니다.

또 세간에서는 일반적으로 커질수록 증상은 저절로 사라질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ADHD는 그런 단순한 병이 아니라 

어른이 되어도 낫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 증상도 집중할 수 없고 가만히 있지 못하는 등 참으로 다양합니다.

그래서 어린 시절부터 ADHD증세를 보이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바른 진단과 치료를 받지 않은 사람이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ADHD라는 병명은 그 실체와 거리가 있습니다.

집중력이 없음은 증상의 하나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미네소타 대학 의대에서 심리학을 연구하는Lidia Zylowska씨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 어쩌면 나는 성인 ADHD지도 모른다 "

그렇게 느끼고 있는 사람은 되도록 빨리 진단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료를 받지 못하면 공사에 걸쳐서 여러가지 문제가 나타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진찰을 받을 때는 어른의 ADHD에 관한 전문의를 고를 필요가 있습니다.

ADHD에 대한 오해의 대부분은 의료 분야에도 확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ADHD는 도대체 어떤 병인지를 살펴봅시다.

어쩌면 당신도 숨은 ADHD지도 모릅니다.

"계획을 세우고 그대로 실행하는 것"이 힘들다


ADHD에는"수행 기능 장애"란 호칭이 적합한지도 모릅니다.

"뇌의 관리 시스템"이라고 불리기도 많이 수행 기능은 나날이 다양한 측면에서 우리를 서포트해 줍니다.

가령 "목표를 설정한다"거나 " 우선 순위를 매긴다"

"계획을 세우고 비록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끝까지 해낸다"라고 하는 것이 가능한 것은

위에서 말한 뇌의 수행 기능이 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수행 기능은 3개의 주요 구성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업 기억"과 "인지적 유연성" "억제 제어"입니다.

이 수행 기능 덕분에 우리는 사물에 주의를 기울이며 

우선 순위를 부여하고 목표를 설정할 수 있고,

계획을 세우고 주위의 반응에 맞게 조정하면서 완수하는 것도 가능하게 됩니다.

이들 전부에 필요한 게 장기적인 사고와 변화하는 요인에 적응하는 능력 장애에 직면해도 하는 자제심입니다.

ADHD의 사람들에게는 수행 기능을 구성하는 

이러한 요소를 모두 잘잘 사용할 수 없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 새로운 것"을 항상 찾고 있다

ADHD의 원인은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의 부족이라 생각되고 있습니다.

ADHD의 사람은 이 부족을 "도파민을 건드리는 행동" 으로서 메우려고 합니다.

그것이 신체적 정신적 안정감이 없다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The Queen of Distraction: How Women With ADHD Can Conquer Chaos, 

Find Focus And Get More Done』의 저자로 심리 요법사이자 

자신도 성인 ADHD로 진단을 받았다고 하는 Terry Matlen씨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내가 상담한 ADHD환자는 누구도 외견상은 하이퍼 액티브(활동 과다)가 아니어도, 

그 뇌에는 모종의 하이퍼 액티브 상태에 있었습니다.

뇌가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요구하며 배우고 싶어 합니다.



ADHD의 3개의 서브 타입

ADHD에는 3개의 서브 타입이 있습니다."다동성·충동성 우세형"과 "부주의 우세형""혼합형"입니다.

다동성·충동성 우세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물리적 환경 내에서 자극을 찾습니다.

부주의 우세형의 사람은 정신적 자극을 찾습니다.

혼합형 사람은 그 양쪽이 서로 섞인 상태에서 자극을 찾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집중력에 관한 문제가 생깁니다.

ADHD의 사람은 자극을 찾느라 바쁘거나 충동을 누르고 집중하려는 데 필사적으로 지치거나 하는

둘 중 하나의 쪽이기 때문입니다.


과잉 집중의 특성

ADHD의 또 다른 측면은 "하이퍼 포커스"라는 이름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하이퍼 초점은 뭔가에 집중하다 보니 다른 모든 것이 의식 밖으로 배제되어 버리는 상태입니다.

이는 오히려 되는 것 아닐까도 생각할 수 있지만 하이퍼 포커스가 컨트롤이 어렵고 

그 때문에 다른 중요한 것을 망각하기 쉽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ADHD는 타고난 것이며, 불안 장애나 우울증처럼 증상이 나타나고 사라진 질환과는 다릅니다.

"ADHD는 본질적으로 일회성이 아닙니다.그 사람의 뇌 구조의 문제입니다"라며 Zylowska씨는 말합니다.

ADHD의 기준 중 하나는 "12세 이전에 그 징후가 나타나고 있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ADHD증상은 다양한 데 의사조차 이 병에 대해서 오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때문에 많은 사람이 어린 시절에 ADHD진단을 내리지 않은 채 어른이 되어 버린 것입니다.



항상 혼란을 겪고 무엇이든 미룬다

"취업" "각종 요금을 낸다 ""아이를 돌본다""자신의 심신을 돌본다".

어른이 안고 있는 이러한 책임의 대부분은 상당한 실행 기능이 요구됩니다.

즉, ADHD의 사람은 경향으로서 정리나 멀티 태스킹이 약하고 

무엇이든 미루고 일을 좀처럼 예정대로 완료할 수 없는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는 모두 직장과 가정 양쪽에서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 우려를 안고 있습니다.

그래서 ADHD를 안고 어른의 대부분은 능력에 적합한 일자리를 찾지 않습니다.

비록 구하고 있다고 해도 기대되는 수준에 미달하며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동경의 일에 종사하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쩔쩔매는 사람들이 우리를 찾아옵니다"라며 Matlen씨는 말합니다.

그들은 멀티 태스킹이 잘 못하니까요, 프로젝트를 납기까지 끝마치기도 힘듭니다.

또 전화 벨이 울리거나 메일이 오거나 하면 동요하고 예정이 깨집니다.


ADHD의 사람은 가정에서도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금 납부, 집안 청소, 아이를 제 시간에 마중 나가라고 한 것을 잊거나 제대로 할 수 있지 않거나 하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부부가 충돌할 수도 있습니다.

한쪽이 ADHD에 대한 이해 부족이거나 상대가 ADHD임을 모를 경우는 더욱 그렇습니다."라며 Zylowska씨는 말합니다.

 


어떤 버릇이 있다

ADHD로 진단되지 않은 채 어른이 된 경우 모종의 대처 메카니즘을 갖춘 사람들이 있습니다.

무해한 것도 있지만 그 대부분은 그렇지 않습니다.

치료를 받지 않은 사람들은 높은 확률로,중독성 있는 버릇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셀프 메디케이션의 일반적인 수단입니다.

그 경향은 스릴을 요구하면서 위험도가 높은 행동으로 나타나는 일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 경주나 아드레날린 분출 계통의 스포츠에 빠져들거나 약물을 남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과식 등의 섭식 장애를 일으키고 곳도 드물지 않습니다.

또 강박 행위를 하는 경우도 많으며 방송을  몇시간도 죽 보거나 계속해서 게임하고

소셜 미디어에 극도의 시간을 허비하는 등의 사례도 있습니다.

Matlen씨가 지적했듯이 ADHD의 사람들에게는 "자극이 강한 "일에 빠져드는 경향도 보입니다.


불안 장애나 우울증에도 걸리기 쉽다

ADHD진단을 받지 않고 어른이 되면 불안 장애나 우울증과 같은 다른 정신 질환을 발병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그렇게 되면 ADHD의 진단은 한층 어렵게 됩니다.

ADHD에 기인하고 불안 장애나 우울증이 되기도 하면 각각 따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른의 ADHD에 자세히 이 문제를 알아내는 전문의를 찾을 수 있다면 대처하기 쉽습니다"라며 Zylowska씨는 말합니다.

불안 장애나 우울증이 치료된 후에 환자가 집중력과 작업 완료에 관해서 문제를 안고 있는지가 하나의 단서가 될 거예요.

"ADHD증상이 처음에 나타난 시기"에도 고려해야 합니다.

또 ADHD는 유전성이 높은 질병이어서 ADHD의 가족력도 확인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예컨대 형제 한 사람이 어린 시절에 ADHD진단을 받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수행 능력에 별 어려움이 보이지 않은 다른 형제는 ADHD가 발각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단과 치료가 중요

상술한 항목의 일부 또는 전부가 자신에게 맞는 거 같은데 사람은 가능한 한 빨리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 주세요.

진단이나 치료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여러가지 문제가 나타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진찰을 받고, 이전보다 더 분명한 길이 눈앞에 열면 마음도 편하게 되고 

어려움에 대처하기 시작하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게 됩니다.

어른의 ADHD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오해가 있습니다.

소중한 것은 어른 ADHD환자의 진료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는 것입니다.

Zylowska씨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ADHD에 대해서 읽어 보고 자신도 그것에 들어맞는 것 같다고 생각한 사람은 

용기를 내고 주위에 자신을 이해시킬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0.02.14 - 상대의 기분, 상황을 깊이 이해하는 변형 헥사그램 스프레드

2021.06.25 - 코코넛 오일 다이어트 효과는?

 

코코넛 오일 다이어트 효과는?

코코넛 오일 다이어트 효과는? 코코넛 오일은 그 이름과 같이, 코코넛에서 섭취하는 기름입니다. 일본의 슈퍼 등에서 판매되는 액상의 식용 유지는 참깨와 올리브 콩이나 옥수수

kanonxkanon.tistory.com

2021.12.06 - 타인의 불행을 기뻐하는 감정 '샤덴프로이드(Schadenfreude)'란?

2021.12.16 - 하루에 두 번의 운동을 편안하게 꾸준히 습관으로 만드는 비결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