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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자동차 산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들을 한국 표현 번역집
- Tier 1(티어 원): 완성차 제조사에 직접 부품을 납품하는 1차 협력업체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1차 협력업체에 부품을 공급하는 기업은 2차 협력업체(Tier 2)라고 합니다.
- PV(Passenger Vehicle): 승용차를 지칭하는 약어입니다.
- CV(Commercial Vehicle): 상용차를 나타내는 약어입니다.
- 시작 이벤트: 자동차 제조사가 양산 전에 개발 단계에서 수행하는 이벤트를 말합니다.
- 차량 개발 대일정: 자동차의 양산 시작까지의 일정을 정리한 스케줄표로, 일반적으로 약 2년간의 계획을 포함합니다.
- ASSY(Assembly, 어셈블리): 여러 부품을 조립하여 하나의 완성된 부품 집합체를 의미하며, 한국에서는 '어셈블리' 또는 '조립품'으로 불립니다.
- DV 평가(Design Verification): 시작품을 대상으로 한 평가로, 자동차 제조사의 요구 사양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 PV 평가(Process Verification): 양산품을 대상으로 한 평가로, DV 평가와 마찬가지로 제조사의 요구 사양에 맞는지 확인합니다.
- IATF 16949: 자동차 산업 분야의 품질 경영 시스템 규격으로, 지속적인 개선, 불량 예방, 변동 감소, 공급망 내 낭비 제거 등을 목표로 합니다.
- TS 규격(Technical Specifications): 일본산업표준조사회(JISC)에서 JIS 제정에 대한 합의는 없지만, 향후 JIS로 제정될 가능성이 있는 표준 문서를 말합니다.
- PPAP(Production Part Approval Process): 생산 부품 승인 절차로, 자동차 제조사가 부품 또는 재료를 구매할 때 적용되는 절차입니다.
- KD(Knock Down): 완성차를 완전히 조립하여 수출하는 대신, 조립 가능한 상태로 분해하여 해외로 운송한 후 현지에서 조립하는 생산 방식을 말합니다. KD 방식에는 CKD와 SKD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CKD(Complete Knock Down): 완성차를 완전히 분해하여 부품 형태로 수출하고, 현지에서 용접, 도장, 조립 등의 과정을 거쳐 차량을 완성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 SKD(Semi Knock Down): CKD와 유사하지만, 부품을 어느 정도 조립한 상태로 수출하여 현지에서 볼트나 나사 등의 체결 작업만으로 차량을 완성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 VE(Value Engineering): 설계 단계에서 제품의 품질이나 기능을 유지하면서 비용 절감을 실현하는 방법론입니다.
- VA(Value Analysis): 이미 생산 중인 제품에 대해 품질이나 기능을 유지하면서 비용 절감을 추구하는 방법으로, VE와 달리 생산 중인 제품의 설계나 공정을 변경하기 때문에 자유도가 낮습니다.
- CASE: 2016년 파리 모터쇼에서 다임러 AG의 CEO인 디터 체체가 발표한 경영 전략에서 사용된 용어로,
- Connected(커넥티드), Autonomous(자율주행), Shared & Service(공유 및 서비스), Electric(전동화)의 약자를 조합한 것입니다.
- MaaS(Mobility as a Service): 기존의 교통 수단 및 서비스에 자율주행이나 AI 등의 다양한 기술을 결합한 차세대 교통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 도요타 캘린더: 도요타 자동차 및 그 자회사, 관련 회사, 하청 업체 등에서 사용되는 근무 일정표로, 주말은 휴무이지만, 장기 휴가를 제외한 공휴일에는 근무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도요타 생산 방식(TPS, Toyota Production System): 도요타 자동차가 개발한 생산 방식으로, '자동화'와 '적시 생산(Just-In-Time)'이라는 두 가지 개념을 통해 낭비 없는 생산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간반(看板, Kanban): 생산 현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담은 카드로, 각 공정 간에 주고받는 전표와 같으며, 생산에 필요한 시기, 양, 방법 등의 지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도요타 생산 방식의 자동화와 적시 생산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 카이젠(改善, Kaizen): 공장의 작업 효율이나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현장 근로자들이 지혜를 모아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해외에서도 'Kaizen'으로 표기되어 널리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 호구품(号口品): 도요타 용어 중 하나로, 양산품을 의미합니다. 도요타에서는 창립 시부터 완성차를 만들기 위한 부품을 1호구, 2호구 등으로 불렀던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 호시품(号試品, 시험 제품)
도요타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양산 전에 시험 제작된 부품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의 성능과 내구성을 검증하는 데 사용됩니다.
- 특채(特採, 특별 채택)
자동차 제조 과정에서 설계 기준이나 품질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부품을 예외적으로 승인하여 사용할 때 쓰는 용어입니다. 다만, 이러한 결정은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 후 이루어집니다.
- 쇼카이(初回, 첫 회차 제품)
양산 초기 단계에서 처음으로 생산되는 제품을 의미하며, 제품의 품질과 생산 공정을 점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G채용(G採用, Global 채택)
도요타 자동차에서 글로벌 표준으로 채택된 부품이나 사양을 의미하며, 특정 지역이 아닌 전 세계 시장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표준화된 것입니다.
- 모니터 품질(モニター品質, Monitor Quality)
자동차가 양산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품질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객 피드백, 주행 테스트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품질을 유지·향상하는 데 활용됩니다.
- MCR(Manufacturing Change Request, 제조 변경 요청)
생산 공정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을 위해 제조 변경을 요청하는 절차입니다. 제조사의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하며, 변경된 사항은 모든 관련 부서에 공유됩니다.
- 품질 클레임(品質クレーム, Quality Claim)
고객 또는 내부 품질 관리팀에서 제품의 품질과 관련하여 제기하는 불만이나 이슈를 뜻합니다. 보통 자동차 제조사는 품질 클레임이 발생하면 신속한 원인 분석과 개선 조치를 진행합니다.
- 불량률(不良率, Defect Rate)
전체 생산량 중에서 불량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하며, 제조업에서 품질 관리를 위한 중요한 지표로 활용됩니다. 불량률을 줄이는 것이 품질 개선의 핵심 목표 중 하나입니다.
- CP(Cost Planning, 원가 계획)
자동차 제조 시 원가 절감과 이익 극대화를 위한 비용 계획 프로세스를 뜻합니다. 원자재 비용, 인건비, 물류비 등을 고려하여 적정 원가를 산정합니다.
- VA/VE(Value Analysis / Value Engineering, 가치 분석 및 가치 공학)
기존 제품이나 공정을 분석해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동일한 성능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 기법입니다.
- VA(Value Analysis, 가치 분석): 기존 제품을 대상으로 비용 절감을 시도하는 방법.
- VE(Value Engineering, 가치 공학): 설계 단계에서부터 비용 절감을 고려하여 개발하는 방법.
- 차량 가격책정(車両価格設定, Vehicle Pricing)
자동차의 가격을 책정하는 과정으로, 원가, 시장 수요, 경쟁사 가격, 브랜드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 초기 불량(初期不良, Initial Defect)
자동차가 출고된 후 초기 사용 기간(보통 3~6개월) 내에 발생하는 결함을 의미합니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품질 테스트와 공정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 TFT(タスクフォースチーム, Task Force Team, 태스크포스팀)
특정 문제 해결이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조직된 임시 팀을 의미하며, 자동차 산업에서는 품질 문제 해결, 생산 효율 향상, 비용 절감 등의 목적을 가지고 운영됩니다.
- TQC(Total Quality Control, 전사적 품질 관리)
기업 내 모든 부서가 품질 관리에 참여하는 개념으로, 전사적으로 품질 향상을 위한 활동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제조업에서는 생산 공정뿐만 아니라 개발, 영업, 서비스까지 품질 관리의 범위를 확장합니다.
-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전사적 품질 경영)
TQC에서 발전한 개념으로, 단순한 품질 관리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 전략과 연계하여 지속적인 품질 개선과 고객 만족을 목표로 하는 경영 방식입니다.
- 자동차 리콜(リコール, Recall)
자동차 제조사가 설계, 제작 또는 부품의 결함으로 인해 안전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차량을 수리 또는 교체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조치를 의미합니다.
- 자동차 AS(アフターサービス, After Service, 애프터서비스)
자동차가 판매된 후 제공되는 서비스로, 정기 점검, 수리, 부품 교체 등의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 완성차(完成車, Complete Vehicle)
모든 부품이 조립 완료된 상태의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반대로, 부품만 분해된 상태로 수출되는 경우 'KD(노크다운)' 방식으로 분류됩니다.
- 차량 인증(車両認証, Vehicle Certification)
자동차가 도로에서 운행되기 위해 법적 기준과 환경·안전 규정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의미합니다. 각국의 법규에 따라 인증 절차가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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