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로 소프트 - G1목장 스토리 공략 및 팁
카이로소프트에서 제작한 모바일 게임.
원제는 G1牧場ステークス, 영어판 제목은 Pocket Stables, 2012년 12월 출시되었으며
2017년 5월 정식 한글 버전이 나왔다. 멀티플레이나 게임 내 결제가 없는 고전적인 싱글게임이다.
2019년 10월 10일에는 닌텐도 스위치로도 출시되었다.
경주마 목장 경영시뮬레이션으로, 목장 모드와 경주 모드 두 부분으로 진행된다.
마굿간, 훈련시설, 관광시설을 지어 목장을 만들고 말을 구입, 교배, 조련해 경마 대회에 출전시켜
대회 상금과 관광수입으로 목장을 발전시켜 나가는 게임이다.
이 작품에서 시뮬레이션적 재미의 핵심은 말로, 10가지 이상의 다양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수십종의 말 품종이 있다.
각 품종은 서로 다른 능력치 성장한계와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혈통연구와 교배로 더 좋은 품종을 찾고 만들어내는 재미가 있다.
카이로 소프트 - G1목장 스토리 말의 종류
카이로 소프트 - G1목장 스토리 계통의 특징
북방계 | 단단하고 근성 있는 재래 말. 튼튼함이 높은 지구력이 다소 높은 |
시카계 | 기민한 움직임에서 산야를 누빈다.평균적인 능력의 말 |
메타본계 | 통통한 만큼 체력을 풍부한 말.튼튼함이 높다 |
파이썬계 | 힘찬 달음박질로 다트를 빠져나가.튼튼함은 높지만 능력은 평균적 |
오페라계 | 동체 시력이 뛰어나고 덮고 있는 말.순발이 높다 |
귀족계 | 신사적인 태도를 잊지 않는 똑똑한 말.잔디에 강하다. 능력은 평균적 |
아프로댄서계 | 준민한 움직임에서 춤추듯 튀다.순발과 지구력이 높다 |
카리브계 | 하늘을 달리는 듯한 북국의 말.스태미너 이외가 높다.다트에 강한 |
히마와링계 | 솔라 파워를 에너지로 달리는 말.전체에 평균적으로 능력이 높다 |
가제루계 | 기민하고 빠른 발을 자랑하는 사바나의 백성 잔디에 강하고 전체에 능력이 높다 |
일각계 | 모든 것이 능력을 자랑하는 희귀한 말.재주와 순발이 매우 높다.기능 슬롯이 5개 |
샤토계 | 잔디를 잘하는 스피드마.튼튼함이 높은 이외에는 능력은 낮은 |
일발계 | 근성이 계속되는 한 뛸 말.튼튼함이 높은 나머지는 평균적 |
토끼계 | 긴 귀에서 출발 신호를 놓치지 않는다.순발과 튼튼함이 다소 비싼 편.잔디에 강한 |
구라산계 | 기질은 거칠지만 근성은 있는 말.속도가 다소 비싼 편.다트에 강한 |
후사루계 | 장발을 휘날리며 초원을 빠져나가.순발이 높은 잔디에 강한 |
질풍계 | 똑똑한 기억력 좋은 기댈 말.속도와 순발이 높다.잔디에 강한 |
새송이계 | 버섯 효과에 의한 견고한 스태미너 풍부. 개발 이외가 매우 높다 |
리젠트계 | 폭주하지만 돌 수 있다 없는 말.속도와 순발이 매우 높다 |
당근조아계 | 현명함은 없지만 굉장한 힘을 발휘한다.개발 이외가 매우 높다.다트에 강한 |
인디언계 | 광대한 대륙을 달려강각의 말.다트 최강 |
사자계 | 일격에 먹이를 낚아채는 사바나의 왕자.시바 최강 |
카이로 소프트 - G1목장 스토리 유전 인자
※유전 인자의 강화 방법
종마의 유전 인자 ⇒(AB), 암말의 유전 인자 ⇒(CD)
B와 C를 같은 유전 인자로 만들려고 유전 인자가 강화된다.
예 : 종마는 오페라계를 암말은 샤토계를 선택하여 씨받이하면 속도 인자가 강이된다.
스태미너 인자 | 상한+50 | 근성 인자(G) | 능력+20 | |
스태미너 인자:강 | 상한+100 | 근성 인자:강(G) | 능력+40 | |
속도 인자 | 상한+50 | 게이트 인자(SG) | 능력+20 | |
속도 인자:강 | 상한+100 | 게이트 인자:강(SG) | 능력+40 | |
약삭빠른 인자 | 상한+50 | 현명함 인자(I) | 능력+20 | |
약삭빠른 인자:강 | 상한+100 | 현명함 인자:강(I) | 능력+40 | |
순발 인자 | 상한+50 | 튼튼한 인자(V) | 능력+20 | |
순발 인자:강 | 상한+100 | 튼튼한 인자:강(V) | 능력+40 |
카이로 소프트 - G1목장 스토리 혈통종의 MAX치
특별 훈련에서는 MAX치 이상으로 능력을 올릴 수 없다.
- 기수를 태우고 조련을 하면 MAX치를 넘어 성장한다.
- MAX치는 어디까지나 성장 한계 기준.
(MAX치를 넘으면 훈련 효율이 떨어지고, 최종적으로는+1씩밖에 오르지 못한다. - 대체로 MAX치+50~+150정도가 사실상 성장 한계)
- 씨받이 후의 두세대째는+40세세대째 이후는+50파라미터에 보정이 들어간다.
북방계 | 280 | 125 | 225 | 120 | 100 | 50 | 50 | 250 |
시카계 | 180 | 150 | 225 | 210 | 50 | 50 | 50 | 150 |
메타본계 | 360 | 162 | 250 | 180 | 100 | 100 | 75 | 200 |
바이슨계 | 240 | 190 | 262 | 225 | 100 | 60 | 75 | 200 |
오페라계 | 200 | 200 | 275 | 330 | 100 | 175 | 100 | 150 |
귀족계 | 180 | 180 | 300 | 260 | 125 | 70 | 150 | 100 |
아프로댄서계 | 300 | 250 | 325 | 420 | 125 | 80 | 125 | 100 |
카리브계 | 320 | 300 | 350 | 300 | 125 | 80 | 125 | 50 |
히마와리계 | 320 | 275 | 375 | 330 | 200 | 90 | 150 | 50 |
가제루계 | 340 | 375 | 400 | 270 | 150 | 90 | 150 | 40 |
일각계 | 280 | 300 | 437 | 525 | 150 | 100 | 200 | 30 |
샤토계 | 160 | 225 | 125 | 210 | 50 | 50 | 50 | 215 |
일발계 | 220 | 237 | 125 | 240 | 75 | 50 | 50 | 200 |
토끼계 | 180 | 262 | 150 | 270 | 100 | 150 | 75 | 150 |
구라산계 | 190 | 275 | 175 | 300 | 150 | 60 | 75 | 100 |
후사루계 | 200 | 290 | 200 | 300 | 100 | 70 | 100 | 100 |
질풍계 | 220 | 325 | 175 | 330 | 125 | 70 | 150 | 50 |
새송이계 | 430 | 350 | 187 | 390 | 125 | 80 | 125 | 50 |
리젠트계 | 280 | 450 | 100 | 450 | 175 | 80 | 125 | 50 |
당근조아계 | 380 | 400 | 225 | 420 | 200 | 50 | 50 | 50 |
인디언계 | 400 | 425 | 425 | 390 | 150 | 90 | 150 | 30 |
사자계 | 240 | 462 | 300 | 630 | 150 | 100 | 175 | 50 |
카이로 소프트 - G1목장 스토리 공략 및 팁
G1목장 스토리 씨받이
- 씨받이는 2세 7월에 한다.7월에 교배시키면 1월이 된 직후에 어른이 되므로, 최초의 1년을 통째로 강화에 쓸 수 있다.
- 씨받이에서 어른으로 성장하기까지의 시간에는 차이가 있다, 최단으로 6개월과 1시간 최대 8개월 걸린다.
- 7월 AM0:00에 교배시키고 이르면 1월 AM1:00으로 성장하지만 운이 나쁘면 3월 AM0:00이다.
- 씨받이에게만 사용하지 않는 말도 조련사를 달고 시설에서 능력을 올리고 두면 망아지의 파라미터도 오른다.
- 망아지가 성장할 때 이벤트 화면이 열리면서 필드의 망아지의 그래픽이 성체인 말로 변화한다.
목적의 혈통에 성장시키고자 하는 경우 화면 끝에 필드의 망아지가 보이도록 하고 망아지를 주목하고 있으면 성장 이벤트를 보지 않아도 망아지의 혈통을 알 수 있다. 다소의 시간의 단축이 가능하다. - 망아지가 성장할 때 부모 중의 혈통종이 될지 판정이 나오기 때문(백말일지도), 망아지가 성장하기 직전에 저장하는 성장한 망아지의 종족이 맘에 안 들면 로드함으로써 임의의 혈통종으로 하는 것이 가능.
- 혈통서 연구 시"연구"와 " 돌아가"을 반복하여 마지막 말의 계통을 바꿀 수 있다.(출현 단계에 의한)
- 구입할 수 있는 말에 백마가 있는 경우가 있다.다른 고체보다(현명함+20/게이트+10)능력이 높다.
구입 시에 백마가 나올 때까지 몇번이나 반복하면 백마가 출현한다.(백마가 있지 않을 때는 구입을 취소하면 돈은 들지 않음)
G1목장 스토리 피로, 사망
- 말의 기운이(초기 20/2대째 30)이후는+2.
- 피로도가 MAX가 되면 장애가 발생한다.
- " 튼튼하다"의 수치로 변화한다.소모 → 골절 → 사망이다.
- 소모 중은 지구력 20%저하, 골절 중에는 속도 30%저하.
- 멀쩡한 1말이 피로도 MAX에서 레이스 후 즉사.
- 4살 이후는 연령별에 견고함이 감소하는 피로의 자연 회복력이 줄어든다.
- 마구간이 없어도 말의 소유는 가능하지만 피로가 쌓인다.
- 종마의 사망 판정은 1월이 되었을 때.1월이 되기 전에 저장했다가 사망하면 로드하는 것으로 억지로 연명할 수 있다.
G1목장 스토리 배치
- 연습 코스는 "잔디 코스"와 "더트 코스","방목지"만으로 충분하다.
- 품질의 씨를 이 3가지로 돌리면 굉장한 기세로 말이 성장하고 회복된다.
※단 잔디·더트 코스, 방목지를 이용할 수 있는 말의 수는 각각 2마리씩이므로 - 그 이상의 말을 소유하는 경우에는 역시 다른 연습장도 더하거나 각각 여러개 둔다.
- 숙소와 마구간 연습 코스는 각각 인접한 위치에 두고 두는 편이 시간의 낭비가 적어서 추천.
G1목장 스토리 능력
- 조련사의 기력은 30분마다 2~3회복.4~5시간이 지나면 기력 0에서 완쾌.
- 기능 습득에 말 메달을 10개 이상 사용하고 습득에 실패하면 랜덤으로 말의 능력이 오른다.
무한에 오르는 것은 아니지만 반복하여 능력의 수준 향상이 가능. - 3살이 되면 성장 여력(말의 능력치의 게이지의 흰색 부분)이 감소한다.다만 이미 성장한 만큼(초록색 게이지)은 감소하지 않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서도 경주 능력은 떨어지지 않는다.
- 기수의 능력(승마 추입, 코너)에 의한 추경 계산은 다음과 같다.(레이스 마에 모토 바바 입장에서 실제의 보정치를 확인할 수 있는)
- 레이스 중의 스태미너=말의 스태미너+기수의 승마 x1.5※단, 기수의 승마 x1.5가 200을 넘으면 초과분은 1/2로 계산한다.
- 레이스 중의 속도=말의 속도+기수 추입
- 레이스 중 개발=말 재주+기수의 코너
- 레이스 중의 순발=말 순발+기수 추입 x0.5
- 마술에 의한 스태미너 보정의 예
- 승마 130(부두 날로 보는) :보정치는 195.130x1.5=195 200이하로 그대로.
- 승마 140(스노 호노카티):보정치는 205.140x1.5=210,200을 넘기 때문에 초과분(210-200=10)이 1/2이 된다
- 승마 160(제로 니모) :보정치는 220.160x1.5=240초과분(240-200=40)이 1/2이다.
- 승마 240(아부 하라 국왕):보정치는 280.240x1.5=360초과분(360-200=160)이 1/2이다.
- 다음 주 이후도 플레이한다면 인수 가능한기수의 능력을 클리어까지 최대한 올린다. 2주째 이후의 난이도가 월등히 오른다.
- MAX까지 올려면 기수의 훈련 지도를 연구하지 않아도 되고 말 메달을 혈통서나 기능에만 주기입메루.
- 전원을 올릴 필요는 없다.
- 기수에 최적:(초반)구리야마 마카롱, 이누즈카 포니(중반)기무라 사치 스케(마무리)스노 호노카티, 아부 하라 국왕
- 조련사의 최적(수치는 MAX조련치):노다 수애 다음(60), 토리야마 아키코(60)언덕부 유우 조우(80), 조 용 괜찮다며(100), 이누즈카 포니(120※기수와 겸임), 기무라 사치 스케(161※기수와 겸임), 야스다 제로 니모(140), 이포 치라자(181)아부 하라 국왕(191※기수와 겸임)
- 기수에 캐릭터는 모든 능력을 MAX에 조교사로 하는 캐릭터는 "조교"값만 MAX에 하면 효율이 좋다.
- 말 수에 맞추어 고용 인원을 조정한다.
G1목장 스토리 혈통종(번식 암말)
- 북방계와 샤토 계열 이외는 혈통 연구서가 필요.
- 씨받이는 1600만 조건전 첫 우승(GⅢ 도달)뒤에서 할 수 있게 된다. 동시에 말의 은퇴도 가능하게 된다.
- 망아지가 1세가 될 때에 부모 혈통종의 판정이 나오기 때문, 망아지가 1살이 되기 전에 저장하고,
- 마음에 안 들면 로드함으로써 임의의 혈통종으로 하는 것이 가능(부모가 같다면 무의미).
- 혈통서 연구 시"연구"와 "그만두었다"을 반복하여 마지막 말의 계통을 바꾼다(출현 단계에 의한).
- 구입할 수 있는 말에 백마가 있는 경우가 있다.다른 고체보다(현명함+20/게이트+10)능력이 높다.
북방계 | 20,000 | 건강, 근성 | B+ | D | C+ | D | D | E | E | A | ◯ | ◎ | 2 |
시카계 | 20,000 | 개발·현명함 | C | D+ | C | C+ | E | E | E | C | △ | ◎ | 2 |
메타본 계 | 30,000 | 지구력 게이트 | A | C | B | C | D | D | D | B | ◯ | ◯ | 3 |
바이슨계 | 30,000 | 튼튼하고 지구력 | C | C | B | C+ | D | E+ | D | B | ✕ | ◎ | 3 |
오페라계 | 40,000 | 게이트·속도 | C | D+ | B+ | A | D | C+ | D | C | ◯ | △ | 3 |
귀족계 | 50,000 | 현명함·개발 | C | C | B | B | C | E+ | C | D | ◎ | ✕ | 5 |
아프로댄서계 | 60,000 | 순발·개발 | A | B | B+ | S | C | D | C | D | ◯ | ✕ | 4 |
카리브계 | 70,000 | 스태미너강게이트 | C+ | A | A+ | A | C | E+ | C | E | ◯ | ◎ | 4 |
히마와리계 | 80,000 | 약삭빠르강·근성 | A | B+ | B+ | A | B | D | C | E | ◯ | ◯ | 4 |
가제루계 | 90,000 | 속도강·개발 | A+ | B+ | A+ | B+ | C | D | C | E | ◎ | △ | 4 |
일각계 | 100,000 | 현명함 강속도 | B+ | B | S+ | S+ | C | D | C+ | E | ◯ | ✕ | 5 |
샤토계 | 20,000 | 속도·순발 | D+ | C | D | D+ | E | E | E | B+ | ◎ | ◯ | 2 |
일발계 | 25,000 | 근성, 스태미너 | C | B | D | B | E+ | E | E | B | △ | ◯ | 2 |
토끼계 | 30,000 | 거트 재주 | C | B | D | B+ | D | C | D | C | ◎ | ◯ | 3 |
구라산계 | 30,000 | 순발·근성 | C | B+ | C | B | C | E+ | D | D | ◯ | ◎ | 3 |
후사루계 | 40,000 | 속도 게이트 | C | B | C | A | D | E | D | D | ◎ | ✕ | 3 |
질풍계 | 50,000 | 현명함·건강 | C+ | A | C | A | C | E+ | C | E | ◎ | △ | 4 |
새송이계 | 60,000 | 지구력 튼튼하다 | S | A+ | C | S+ | C | D | C | E | △ | ◯ | 3 |
리젠트계 | 70,000 | 근성강속도 | B+ | S+ | D | S+ | C | D | C | E | △ | ◯ | 3 |
당근조아계 | 80,000 | 게이트강·근성 | S | S+ | C+ | S+ | B | E | E | E | △ | ◎ | 4 |
인디언계 | 90,000 | 튼튼함강·지구력 | A+ | S+ | S+ | S+ | C | D | C | E | △ | ◎ | 4 |
사자계 | 100,000 | 순발강속도 | B | S+ | A | S+ | C | D | B | E | ◎ | ✕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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