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자동차가 일반 자동차 보다 화재가 많이 날까?
전기차 화재와 리튬 이온 휴대전화 배터리의 과열로 인한
과거 재난을 생각하면 전기차 배터리에 불이
붙는 것을 우려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얼마나 자주
전기 자동차에서 화재가 일어날까요?
EV(전기자동차)가 가스차보다 더 자주 불이 나나요?
주유소가 얼마나 오래 있었는지에 비해,
전기 자동차 화재에 대한 데이터는 집필 당시만 해도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결정을 내리기에는 충분합니다.
오토인슈어런스EZ는 전기자동차의 화재 빈도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여러 출처의 데이터를 비교했습니다.
그 출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
교통통계국(BTS)
Recalls.gov
판매된 차량 10만 대당 가장 많은 화재와
배터리 전기차가 가장 적었던 차량은 하이브리드 차량이었습니다.
총 화재 건수가 가장 많은 차종은 가솔린 차량이었다고 합니다.
리콜 데이터에 따르면 다양한 구성 요소가
가스 차량에 화재를 일으킬 수 있지만 EV와 하이브리드의 경우
거의 화재의 원인은 배터리 쪽에만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EV는 약 0.3%의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반면,
가스 자동차는 1.05%의 발화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이는 전기 자동차 소유주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될 것이지만,
AutoinsuranceEZ의 보고서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자동차 화재는 원인에 상관없이 위험합니다.
EV 화재는 드물지만 진화가 더 어렵다
데이터에 따르면 EV 화재가 휘발유 자동차 화재보다 더 드물지만
EV 차량 화재는 더 뜨겁고 더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가스차에서는 보통 휘발유 웅덩이에서 불꽃이 튀는 것과 같은
단일 반응이 일어나 화재를 일으키고 그 반응은 결국 사그라집니다.
EV의 리튬 이온 배터리가 점화되면 배터리는 내부에
저장된 에너지를 연소시켜 화재의 주요 에너지원이 되고
소비하는 데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2023.04.09 - 전기 자동차 배터리는 실제로 얼마나 오래 지속될까?
전기 자동차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리튬이온 견인 배터리는 아주 작은 공간에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저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내부의 각 셀은 가연성 전해액과 손상되거나
부적절하게 유지 보수될 경우 합선될 수 있는 전극으로 채워져
셀이 과열되는 원인이 됩니다.
1개의 셀이 과열되면 열폭주라고 불리는 프로세스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정피드백 루프는 매우 빠르게 뜨거워집니다.
그리고 배터리 팩 내의 인접 셀에 불이 붙으면 모든 것이 상승합니다.
리튬이온배터리를 움직이면 배터리에 추가 손상이나
새로운 단락이 발생할 경우 배터리 소등 후 재점화가 가능합니다.
응급구조대원들은 대부분 휘발유 자동차의 화재를
진압하는 방법을 훈련받기 때문에 EV 화재는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진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소방관들이 보통 차 부분을 식히는 대신,
그들은 배터리 팩이 있는 차량 하부로 물을 보낼 필요가 있어요.
배터리 내부에 남아 있는 에너지, 즉 고립 에너지로 불리는
저장 에너지는 에너지가 적절하게 처리되지 않으면
최초 화재가 꺼진 후 몇 시간 또는 며칠 후에 배터리가 재점화할 수 있습니다.
EV에 불이 붙는 원인은 무엇입니까?
전기차에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은 여러 가지이며,
대부분 배터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충돌 시 배터리가 손상된 경우
하나 이상의 리튬 이온 셀에 단락이 발생하여
열 폭주 연쇄 반응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유지보수가 불충분할 경우 배터리 팩 내부의 부품이
오작동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정도로 열화될 수 있습니다.
EV와 가솔린 차량 모두에서 제조 결함도
차량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이 또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년 된 전기 자동차 배터리가 화재 위험성이
더 높은지 여부를 보여 주는 데이터는 아직 충분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품이 심하게 사용되고
유지보수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전기 자동차 화재에 대해 걱정해야 할까요?
글을 쓸 당시 결론은 EV 화재는 휘발유 자동차 화재보다
훨씬 더 드물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전기자동차의 화재는
훨씬 더 뜨겁고, 오랜 기간 동안 연소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EV가 가스 차량보다 더 위험하다는 것을 반드시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단지 표준화된 안전 지침이 화재 발생 시 대처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컴포넌트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컴포넌트의 유지보수에 충분히 주의하여 리스크를 낮게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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