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구조용 전기 저항용접탄소강관, STAM강관 종류와 용도, 특징, 규격
자동차나 오토바이의 구조 재료로 사용되는 탄소강의 강관.굵기로는
외경이 15.9mm에서 101.6mm 범위 내를 상정한 것.강관 자체는 용접관이며,
모두 전기 저항 용접에 의한 것입니다.
전기 저항 용접 강관은 일명 전봉 강관이라고도 하는 이음매가 있는 강관(심관)입니다.
비중은 7.85를 기반으로 계산됩니다.자동차를 좋아하거나 오토바이를 좋아한다면
탄소 강관의 하나로 들어 본 적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자동차 부품, 오토바이 부품의 도면에서는 이 재료가 지정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제조법에 따라 열간 마감, 냉간 마감, 전기 저항 용접한 상태 그대로의 3구분이 있습니다.
분류로는 두 종류가 있으며, G종과 H종이 있으며,
G종은 자동차 구조용 중에서도 일반 부품용 강관이며,
H종은 자동차 구조용 중 특히 항복강도를 중시하는 부재에 사용되는 것을 상정한 높은 강도를 가진 강관입니다.
규격상으로는, 이 용도로의 구조용 강관으로는 11종류의 규정이 있습니다.
재료 기호의 말미에 제조 방법, 마감 방법을 기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호의 의미로는 E는 제관 방법이 전기저항 용접임을 나타내고, 그 뒤에 G, H, C 중 하나가 붙습니다.
EG | 전기 저항 용접한 상태의 강관 |
EH | 열간 마무리 전기 저항 용접 강관 |
EC | 냉간 마무리 전기 저항 용접 강관 |
기재 예 | STAM290GA-E-G 혹은 STAM290GA E-G |
또한 강관의 외경과 두께의 허용차는 제관 방법과 마감 방법에 의존합니다.
이 자동차 구조용의 강관은 1호, 2호, 3호의 3가지 구분으로 나뉘며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1호 | 전기 저항 용접한 채로(G) 혹은 열간 마감(H) |
2호 | 전기 저항 용접한 채로(G), 열간 마감(H), 냉간 마감(C) 중 하나 |
3호 | 냉간 마감(C) |
외경과 두께의 허용 치수, 공차
STAM 강관의 외경 허용치수, 공차
1호 | 50밀리 미만 | ±0.25mm |
50미리 이상 | ±0.5% | |
2호 | 50밀리 미만 | ±0.20mm |
50밀리 이상 80밀리 미만 | ±0.25mm | |
80밀리이상 100밀리미만 | ±0.30mm | |
100미리이상 | ±0.40mm | |
3호 | 25밀리 미만 | ±0.12mm |
25미리 이상 50미리 미만 | ±0.15mm | |
50미리 이상 | 협정에 따라 정하다 |
STAM 강관 두께
1호 | 3밀리 미만 | ±0.30mm |
3미리 이상 | ±10% | |
2호 | 1.6mm 미만 | ±0.20mm -0.15mm |
1.6밀리 이상 2.3밀리 미만 | ±0.20mm | |
2.3밀리 이상 3.0밀리 미만 | ±0.25mm | |
3미리 이상 | ±8% | |
3호 | 2밀리 미만 | ±0.10mm |
2미리 이상 | ±5% |
'JIS G 3472 자동차 구조용 전기저항 용접 탄소강 강관'에 규정된 재료 기호
STAM290GA
STAM290GA는 탄소강관 중 하나로 자동차 구조용으로 규격화되어 있는 재료입니다.
자동차나 오토바이 등에서 일반 부품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G종에 해당합니다.
C량은 0.12% 이하의 저탄소형으로 구조용이므로 강관의 두께에 따라
신장의 최소치도 세밀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STAM290GB
STAM 290GB는 강관 중 자동차 구조용 탄소 강관으로 같은 계통의 290GA에 비해 신장 값이 작은 타입의 재료입니다.그 이외의 기계적 강도에 대해서는 거의 동치이며, 성분 구성도 같은 규정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STAM340G
STAM 340G는 자동차 구조용 탄소강관의 규격 재료 중 하나로, 숫자는 최소의 인장 강도를 보여줍니다.
즉, 340MPa 이상의 인장 강도를 가진 재료라는 것입니다.자동차, 오토바이용 규격이지만,
그 이외에도 물론 사용할 수 있습니다.두께의 미세한 허용차가 정해져 있습니다.
STAM390G
STAM 390G는 자동차 구조용을 상정한 강관 중 하나입니다.0.25 이하의 C양이 되는
저탄소형 탄소강관으로 인장강도의 최소치가 390MPa로 정해져 있습니다.
G종 중에서는 딱 중간이 되는 위치입니다.
STAM440G
STAM 440G는 자동차 구조용 강관 규격으로 탄소량 0.25 이하의 탄소 강관입니다.
숫자는 인장강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최소 440MPa입니다.
성분 조성상 390~470은 동일한 규격 값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STAM470G
STAM 470G는 자동차용 강관으로, 뼈대와 프레임 등의 구조 용도의 것입니다.
C량 0.25 이하의 탄소 강관입니다.
인장 강도 470 MPa 이상, 항복점이 325 MPa 이상으로 설정된 재료입니다.
STAM500G
STAM 500G는 자동차 구조용으로 정해져 있는 탄소 강관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는 G종과 H종이라는 큰 묶음이 있는데, 이 재료는 일반 부품이 해당하는 G종 중 한 재료이지만,
G종 내에서는 가장 강도가 뛰어난 재료입니다.
STAM 강관은 뒤따르는 숫자가 최소의 인장강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STAM440H
STAM440H는 자동차용 구조 강관 중 하나로 탄소강 강관입니다.
끝에 붙어 있는 H가 나타내는 것은 이 재료가 특히 항복강도가 필요한 국면에서의 사용을 상정한
규격재라는 점입니다.내력이 높은 반면, 신장 값은 작아집니다.
STAM470H
STAM470H는 자동차 구조용 탄소강관 중 고항복점 유형의 규격강관 중 하나입니다.
항복점(내력) 410MPa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인장강도의 최소치는 470MPa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STAM500H
STAM500H는 자동차 구조용 탄소강관으로 인장강도의 최소가 500MPa 이상으로 규정된 고내력 타입의 강관입니다.
특히 항복강도가 높은 것이 필요할 경우 검토되는 탄소강관 중 하나입니다.
G종과 H종 모두 STAM 500이 있는데 인장강도의 최소치는 같지만 H종이 항복점이 더 높습니다.
STAM540H
STAM540H는 자동차 구조용 탄소강관으로 규정된 재료 중 고항복점,
고내력 타입의 H종에 해당하는 강재입니다.
H종 중 가장 높은 인장 강도와 내력을 가진 재료입니다.
2023.11.16-방전放電 가공의 특징과 정밀도에 대하여 알아보자
2024.07.04-한여름의 장소별 습기 대책 장마철에도 지지 않는 습기와 곰팡이 대책 방법
2024.04.18-열용착 가공이란? 구조나 분류, 장점·단점, 활용 사례를 알아보자
2024.07.09-철선과 강선의 규격 및 철선과 강선의 차이를 알아보자
-
'소재 및 가공기술 > 금속 가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선과 강선의 규격 및 철선과 강선의 차이를 알아보자 (0) | 2024.09.19 |
---|---|
알루마이트(양극산화처리)란? 특징과 종류, 용도 등을 알아보자 (1) | 2024.08.05 |
접시 구멍, 접시 자구리란? 가공 방법, 설계의 주의점 알아보기 (0) | 2024.07.01 |
에칭장치란? 에칭장치의 종류나 특징,구조,메리트,단점까지 알아보자 (0) | 2024.06.18 |
도금장치란? 도금장치의 구조와 종류 선택방법을 알아보자 (0) | 2024.06.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