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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믹스와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 경제성 분석 편

by KaNonx카논 2022.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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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믹스와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 경제성 분석 편

경제성 분석

경제성 분석은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을 다시 되찾으려면 얼마나 많이 팔아야 하는지, 

그리고 그 양이 시장 전체 크기로 봐서 실현가능성이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먼저 손익분기점(break even point)입니다. 


비용은 고정비와 변동비가 있습니다. (고정비와 변동비 그리고 매몰비용)
고정비는 제품 판매량과 (상당기간) 상관이 없는 비용입니다. 

 

변동비는 제품 판매량과 함께 변화하는 비용입니다. 

총비용(TC)은 고정비(FC) + 변동비(VC)를 합한 것입니다.


손익분기점 판매량은 하나 판매해서 남는 이윤으로 고정비를 나눈 값입니다. 

즉, 몇 개를 판매해야 고정비가 보상되는가입니다. 

 

고정비가 보상된 다음부터는 가변비용이 가격보다 작기만 하다면 

생산하는 대로 이익이 되기 때문에 그 점이 손익분기점이 됩니다. 

 

볼펜 가격이 1000 원이고 볼펜 재료비 및 가변비용이 300 원, 

볼펜 공장을 세우는데 든 비용이 7000만 원이라면 손익분기점 판매량(Break Even Unit Volume)은,
Break Even Unit Volume = 고정비 7000 만원/(1000 원 - 300 원)
이 되어서 100,000 개가 됩니다. 

 

이 때 총수입은 100,000 x 1000 = 1억 원입니다. 

볼펜 십만 자루를 팔면 손해도 이익도 아닌 손익분기점입니다. 

그래프로 봅시다.

 

 

손익분기점 판매량은 고정비/(가격-단위당 변동비)입니다. 

즉, FC/(p-v)입니다. 식의 분모에 나오는 (가격 - 단위당 변동비)를 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이라 합니다. 

 

손익분기점은 고정비용을 공헌이익으로 나눈 것입니다. 

공헌이익은 한 개 팔릴 때 이익에 얼마나 공헌하는가입니다. 

이제 판매량이 아닌 총수입과 공헌이익 사이의 관계를 식으로 봅시다.


손익분기점에서의 총수입(TR) = 가격(p) x 손익분기점 판매량(Q)
= p x FC/(p-v)
= FC/(1-v/p)


위 식의 분모 1-v/p를 공헌이익율(contribution margin ratio)이라 합니다. 

한 개 더 팔 때 이익은 얼마나 더 커지는가입니다. 

 

위 예의 경우 (1 - 300/1000) = 0.7입니다. 고정비 7000만 원을 공헌이익율 0.7로 나누면 1억 원입니다. 

손익분기점 판매량에서의 총수입입니다.


그런데 손해도 이익도 아닌 점이 목표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이익이 있어야 합니다.

 

 볼펜 공장을 지어서 창출하고 싶은 이익이 700만 원이라 합시다. 

몇 개의 볼펜을 팔아야 이익 700 만원을 남겨주게 되나요? 

위 식에서 고정비에 목표로 하는 이익을 합쳐서 계산하면 됩니다.


target volume = (7000 만원 + 700 만원) / (1000 원 - 300 원)
= 11만 개


11만 개입니다. 

소비자가격이 개당 1500원이라면 11만개 x 1500 원 = 16억5천만원입니다. 

 

통계를 찾아서 볼펜 시장 전체의 시장규모가 얼마나 되는지를 알아 보면 목표로 하는 총수입이 

시장의 몇 %정도인지를 알 수 있고, 이 마케팅 믹스가 경제성이 있는지 없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경제성 분석에서 손익분기점과 함께 많이 쓰이는 것이 회수기간법입니다. 

투자한 돈을 완전히 회수하는데 몇 년이 걸리는가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재수정 및 확장

경제성 분석을 통해 세운 마케팅 전략이 현실성이 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해서 

현실성이 없다면 제품의 특성을 바꾸든지, 가격을 바꾸든지, 프로모션 비용을 줄이든지 등으로 

마케팅 믹스에 변화를 주면 됩니다. 

 

그렇게 다시 마케팅 믹스를 수립해서 다시 경제성 분석을 하고, 

이런 과정을 반복해서 타겟 세그멘트와 마케팅 믹스를 정밀하게 규정하면 마케팅 전략이 완성됩니다.

 

 

2022.01.06 - 마케팅 믹스와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2022.01.07 - 마케팅 믹스와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 시장 분석 편

2022.01.08 - 마케팅 믹스와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 마케팅 믹스 수립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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