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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다식/일본 기사 번역

팹리스 경영이란? 팹리스 경영의 장단점 및 사례 설명

by KaNonx카논 2020.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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팹리스 경영이란? 팹리스 경영의 장단점 및 사례 설명


[이 포스팅은 일본 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출처 - https://mitsu-ri.net/articles/fabless_management



수익성이 높은 기업이 도입하고있는 것으로 주목 받고 있는 팹리스 경영. 


그러나 팹리스 경영을 도입했다고해서 반드시 수익성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에는 원래 "팹리스 경영이란?"라는 분이나, "팹리스 경영을 자사에 도입 하고 싶다."


는 분들을 위해 팹리스 경영의 기초 지식과 장단점을 설명합니다. 


고려중인 분들은 꼭 참고하십시오.



팹리스 경영이란?


팹리스 경영은 공장 등의 생산 시설 · 설비를 자체적으로 가지지 않고, 


생산을 외부 업체에 위탁하는 경영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 자원을 기획 · 개발 · 디자인 · 마케팅 등 '


고 부가가치 분야'에 특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본력이별로없는 기업에서도 높은 브랜드 파워를 발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래 실리콘 밸리에서 태어난 경영 기법으로 


반도체 관련 벤처 기업이 채택하고 있던 것으로


벤처 기업 등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팹리스 경영의 장점



팹리스 경영의 장점은 주로 다음의 4가지입니다.



초기 투자가 필요

팹리스 경영은 자체 생산 체제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초기 설비 투자 등이 기본적으로 필요 합니다. 


신규 시장 진입시 장애물이 낮은 사업이 궤도에 타지 않고 철수하게 되었다 하더라도 


그 비용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생산에 관련된 경영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생산 시설과 인력을 가질 필요가 없기 때문에 원래대로라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상각비와 인건비 등 생산과 관련된 경영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양산 체제에 들어갈 때나 사업 축소 등에 있어서도, 주문 금액에서 조정이 가능하므로 


매우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탁 수주의 제조 · 생산에 뛰어난 "파운드리 업체"는 팹리스 경영과 궁합이 우수합니다.



경영 자원을 자사의 강점에 집중할 수 있다.

생산 체제의 구축과 유지에 경영 자원이 들지 않는 부분을


디자인 · 기획력 · 개발력 연구비 등 자신이 가지고있는 강점 


또는 앞으로 키워 나가고 싶은 브랜드 파워 등에 자원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생산 체제를 외부에있는 것으로 자금이 고정화하지 위해 


제품을 시장에 투입하는 직전까지 기획 개발 할 수 있으며,


유통량 등을 감안하면서 더 유연하게 시장의 사용자 요구에 대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팹리스 경영의 단점



팹리스 경영에 매력적인 장점이 많습니다만, 


물론 리스크도 제로가 아닙니다.


주요 단점은 다음 네 가지입니다.



자체 생산에 비해 외주 비용 발생

생산과 관련된 경영 비용을 억제 할 수 있지만, 


당연히 생산을 아웃소싱함으로써 외주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것은 생산량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상품 개발 · 연구에 자원을 할애할 필요가 별로 없는 경우나 


대량 생산이 전제가 되는 경우에는 자체 생산 체제를 가진 것을 고려하는 편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안정된 품질 관리가 어렵다.

외부에 생산을 위탁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품질이 위탁 처에 의해 변화 할 수 있습니다.


자사에서 관리자를 통해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그 경우에는 어느 정도 관리 비용이 소요됩니다.


제조 노하우의 축적이 불가

외부에서 생산하는 이상, 생산자와 장인을 사내에서 육성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또한, 제조 · 생산 현장에서 발견 된 개선점 및 소비자의 목소리 등을 연구 개발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정보 유출의 위험

제조 노하우와 자사 제품의 강점에 관한 정보의 유출 위험이 있습니다. 


방지책으로는 적절한 계약을 맺는 등 외에,


원래 기획 개발을 하지 않는 파운드리 업체를 계약 대상으로 선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팹리스 경영 사례




이제 실제로 팹리스 경영을 도입하고있는 사례를 소개합니다. 



애플

글로벌 기업으로 유명한 애플은 자사에서는 제품의 기획 · 설계 · 판매에 주력하고 


생산은 중국 대만 기업에 위탁하는 팹리스 경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매력이라면 역시 높은 디자인과 기획력이지만, 


그들을 지원하는 것이 바로 팹리스 경영입니다. 


신상품 출시 전에 발매 직전까지 설계 변경, 사용자 요구를 파악하여 양산 체제로 이동합니다.


수요의 변화에 ​​적시에 대응 애플의 높은 브랜드력은 


팹리스 경영 이기에 실현할 수 있다고 말해도 좋을 것입니다.



이토엔

녹차 음료 최대의 이토 도 팹리스 경영을 도입하고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녹차 음료의 원료가되는 차잎의 차밭 확대 사업과 재배자 육성 사업에 주력하고, 


마무리 가공은 자사에서 실시하는 한편, 이후의 제조는 외부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그 때, "품질에 문제가 있으면 즉시 거래를 중지"라는 


엄격한 자세를 보여줌으로써 브랜드 파워를 해치지 않는 품질 관리를 철저히하고 있습니다.



닌텐도

닌텐도 같은 장난감 · 게임 업체들도 팹리스 경영이 매치하기 쉬운 산업 중 하나입니다. 


이 제품을 만드는 것을 계속 상황에서 자체 생산하는 것이 비용을 줄일 수 있지만,


게임기가 발매 종료하면 게임 소프트의 생산 체제도 통째로 바뀌는 상황하에서


자체 생산 체제를 가진 이점은 별로 없습니다.


「닌텐도 DS」 「Wii」 「Switch」등, 잇달아 신상품을 발표하고 있는 것도 


팹리스 경영을 통해 경영 자원을 기획 · 개발에 집중 투입하고 있기 때문에 것입니다.




정리

고 부가가치 부분에 자원을 집중하고 강점을 살려 쉬운 것이 매력 팹리스 경영이지만, 


도입시에는 그 상품 개발이 원래 팹리스 경영과 일치하는지 여부의 판단이 우선 중요합니다 .


게다가, 자신의 강점을 충분히 살리면서 단점을 억제 같은 아웃소싱 기업 생산 공장을 선정해 갑시다.


소개한 사례 외에도 팹리스 경영을 도입하고있는 기업 · 산업은 많습니다. 


디자인 · 성능 등으로 자체 브랜드의 창출을 목표로 한다면 도입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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