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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호감가는 사람과 미움받는 사람의 차이는 말투에 있다

by KaNonx카논 2022.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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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감가는 사람과 미움받는 사람의 차이는 말투에 있다

"단도직입적으로 알기 쉽게 전하면 미운털이 박힐 수 있다.

빗대면 우유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된다. 커뮤니케이션은 어렵다..."

이렇게 느끼는 분은 많지 않을까요? 그러니까 전달 방법의 이론를 알아 두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기업 등에서 커뮤니케이션 등의 평가가 높은 인물 상당수가

"센스 있는 말투"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들은 TPO에 맞추어 "전달 방법"을 바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호감도를 높이는 화법의 3가지"란, 

TPO에 맞추면서도 누구나 여기에 쓸 수 있는 어법을 소개합니다.

포인트는, "사양이 아니라 배려하는 것".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화법이라 꼭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DESC 화법"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이 서툰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 때는 상대의 생각을 관리하는 화법인 "DESC법(데스크 법)"을 추천합니다.

누구나 비약적으로 센스가 좋은 대화를 나누게 된 화법입니다.

DESC법이란, 이하의 흐름으로 의견을 주장하는 방법입니다.

[DESC법의 흐름]

● Describe:사실을 묘사하다

● Explain:의견을 말한다

● Specify:제안·상담한다

● Choose:선택을 요구한다

말하기 어려울 때 분위기를 읽는 것이 좋은 때, 사양 없이"배려"를 하면서 발언할 수 있게 됩니다.

 데스크 화법의 예시


장면 : 상사에게 "너무 갑작스럽지만 오늘의 회의 의사록을 작성해 주지 않을래?"라고 부탁받았을 경우

[사실을 묘사한다(말한다)]
" 알겠습니다. 그런데 17시에 ABC상사 쪽과의 미팅이 있어 사전 미팅을 ○ ○ 씨와 할 예정입니다."

[의견]
"오늘 중에 작성하기는 조금 어려워, 잠시 시간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안·상담한다]
" 괜찮다면 내일 13시까지만 해도 되겠습니까?"

[선택을 요구한다]
"물론 안된다면 말씀하세요. 이 점 죄송합니다. 어떻게 할까요?"

포인트는 갑자기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사실(묘사)"시작,"나름대로의 의견"을 설명.

상황을 이해한 뒤"상담(제안)" 하는 흐름으로

"배려" 있는 주장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입니다.

말하기 어려운 내용의 주장이나, 은근슬쩍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자 할 때에는 DESC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


회의나 상담. 무엇부터 말하면 좋을지 알 수 없다면 "POINT화법"

회의나 상담에 갑자기 본론부터 들어가거나 두서없이 말하지는 않습니까

첫 회의에서 스마트한 이미지를 주고 싶다면 첫 30초가 가장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POINT화법"을 알고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POINT화법의 흐름]

● Purpose(목적):미팅이나 상담의 "목적"을 전한다

● Outline(개요):전체의 "개요( 말할 주제)"를 전한다

● Input(상대의 의견):한마디, 상대로 "의견(희망 등)"을 묻는다

● Transition(이행):문제가 없으면 주제에 "이행" 한다

이 순서에서 말하는 것만으로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모두 30초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화법의 예시


장면 : 고객과 상담을 시작할 경우

[Purpose(목적)]
"○ ○님, 오늘은 시간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 ●의 안내를 드리고자합니다"

[Outline(개요)]
"우선 먼저 ○ ○님의 상황을 확인한 뒤에, 폐사의 서비스를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의견 교환을 하고자합니다"

[Input(상대의 의견)]
"○ ○님의 의향도 알고 싶습니다만 어떻습니까?"

[Transition(이행)]
" 알겠습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어떻습니까?  일방적인 인상을 주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어떤 말을 하느냐

명확히 이미지화하기 쉽기 때문에, "배려"를 느끼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같은 단어를 나열해 버린다면 "PREP화법"을 사용해보자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것은 "PREP법".단적으로 결론부터 말하는 화법입니다.

설명과 연락, 때로는 질문을 할 때 등에 이용 방법으로

비즈니스 대화 기본기라고 생각합니다.

"Point(결론)""Reason(이유)""Example(실례, 구체)""Point(결론의 반복)"의 순서로 이야기합니다.

그럼 이 PREP법의 구체 예를 봅시다.

 

예시


장면 : "귀사의 서비스는 타사와 무엇이 다른가?"질문을 받은 경우

[Point(결론)]
"폐사의 특징은 특히 애프터 서비스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점입니다"

[Reason(이유)]
"이는 바로 저희 회사가 지원 전문 팀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mple(실례, 구체)]
"폐사에서는 전문 팀이 "사소한 고충"을 확인하고 그 자리에서 전문적인 조언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98%의 고객이 폐사의 제품을 반복하고 구입하는 것은 이 서비스에 따른 것으로 자부하고 있습니다"

[Point(결론의 반복)]
"그러므로 제품력은 물론 애프터 서비스 방면에서도 특히 호평 받는 것이 저희 회사의 특징입니다"

이처럼 PREP법은 하자 및 쓸데없는 서론을 뺀 단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화법입니다.

***

이번에는 호감도, 그리고 자신의 평가를 높이기 위한 화법을 해설했습니다.

꼭 평소 대화를 돌아보고 개선해야 할 일이 없는지 되돌아 보세요.

이번 내용이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위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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