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뮤니케이션

채용 면접의 달인이 이야기하는 실패담을 물었을 때의 응답 방법

by KaNonx카논 2022. 12. 14.
반응형

채용 면접의 달인이 이야기하는 실패담을 물었을 때의 응답 방법

채용 면접에서는 업무상의 실패담을 자주 듣습니다.

그러나 과거의 일의 실패에 대해서 기뻐하고 싶은 사람은 없죠.

아주 조금 미리 준비하면 좋은 응답이 있습니다(임기응변적에 답하는 것은 피합시다).

그럼 실패를 물어봤을 때호감도를 끌어올린다에는 어떻게 대답을 해야 할까요?

 




왜 면접관은 이 질문을 하는가


우선, 면접관이 정말 무얼 알고 싶은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이 가능하다면 최적의 대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면접관이 정말 궁금한 것은 당신이 과제에 어떻게 임해,

그 경험으로부터 무엇을 배우고, 그 지식을 어떻게 건설적으로 다른 상황에 응용했느냐는 것입니다.

당신의 약점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과 성장 가능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신이 성실할지도 보고 있습니다)

 


업무상의 실패담을 말할 때 유의할 것

채용 면접에서 실패담을 말하도록 했을 때는 다음을 유의합시다.

일의 실제 체험에서 구체적인 예를 든다(개인적인 체험은 불가)
사소한 실수를 선택하고, 그것을 잘 해결된 것을 말한다
간결하게 말했다. 그러나 상세를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자신의 실수에 대해서 모든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인다
문제 해결의 방법과 좋은 결과에 이른 것을 설명한다
그 경험에서 배운 것과 어떻게 그 지식을 살려서 그 앞의 실수를 막은 것인지에 대해서 역설한다

 



업무상의 실패담을 말할 때 피해야 하는 것


도덕적 결점과 성격적 결함을 생기는 실수(거짓말과 불화 등)를 화제로 삼았다
남에게 책임 떠넘기기
풀지 못한 실패를 거론하는 것
농담을 하거나 전직의 욕을 하는 것

 


기억하고 싶은 "STAR기술"

면접때에 필요한 "STAR기술"을 기억하세요.

S:Situation(상황)-과거에 일에서 그 착오가 발생한 때의 상황을 설명한다.

T:Task(태스크)그 때 내가 하게 된 태스크에 대해서 설명한다.

A:Action(액션)- 일어난 일을 말했다.자신의 어떤 행동이 나쁜 것인지, 

그 부정적인 상황에 어떻게 대처했는지 설명한다.

R:Result(결과)-긍정적인 결과나 그 경험에서 얻은 교훈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이런 식으로 얘기합니다.


사례 1
일을 시작했을 때 하는 방법을 모르는 일을 맡은 적이 있었습니다.

나는 내가 신뢰할 만한 인간이며 유능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싶어서

도움을 구하지 않고 직접 했습니다.

그러나 상사로부터 대폭적인 수정이 필요했다며 

어쩌면 좋을지 모를 때는 설명과 지원을 요청하는 것이 좋은 일로 깨달았습니다.

지금은 요구되고 있는 것과 일하는 방식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 일에 임하고 있습니다.



사례 2
처음 매니저 일을 하였을 때 제가 매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미친 듯이 일했습니다.

자신이 "팀 선수"임을 나타내고 싶어서 예측이나 데이터 분석에서 

투신 영업과 인쇄 광고에 이르기까지 온갖 측면에 관여했습니다.

그러나 이내에 지쳐서 한발 떨어져서, 팀 멤버로 일을 맡기고 

나는 매니저로 일을 더 잘할 필요가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결국 면접관은 당신이 한번도 실수를 한 적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실수를 한 적이 없다니 분명히 거짓이므로).

면접관이 확인하고 싶은 것은 당신의 성실, 정직, 

실수의 책임 질 능력, 그리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로 성과를 올리고 성장할지입니다.

 

 

 

 

 

2022.01.01 - 생산성과 긍정적 사고가 크게 관련성이 있는 이유

2021.07.11 - 어려운 상사 7 종류의 분별하는 방법과 유형별 대처법

 

어려운 상사 7 종류의 분별하는 방법과 유형별 대처법

어려운 상사 7 종류의 분별하는 방법과 유형별 대처법 위의 타이틀에는 어려운 상사라 작성하였지만, 실제로 어려운 것 외에, 업무에 악영향을 주는 이른바 '유해한 상사'는 어디에나 있습

kanonxkanon.tistory.com

2022.01.02 -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의 특징 5선과 그 대책

2021.07.26 - 연인이나 친구와 인연을 마무리할 때, 주의할 한 가지

 

-

 

반응형

댓글